간편송금앱 토스(Toss)에서 무료 신용등급 조회해보세요~

veneto 2017. 11. 17. 22:45
반응형

요즘 카카오뱅크(kakao bank)나 케이뱅크(K bank)가 대세인데 그 이전에 간편송금의 시대를 연 토스라는 앱이 있습니다. 별도의 보안카드같은게 필요 없기 때문에 정말 간편하게 송금할수 있어서 많이 사용하고 계실겁니다. 토스(Toss)는 간편송금 뿐만아니라 더치페이기능이나 신용등급조회가 가능한데 이번엔 신용등급조회를 함께 살펴봅시다.

관련글 : [팁] - 토스(Toss)에서 더치페이 서비스를 사용해봤습니다

토스에서 신용정보조회는 엄청 간단합니다. 우선 토스를 사용하고 계신다면 메인화면 아래에서 신용관리를 누르고 내 신용정보 확인하기를 누르면 바로 신용정보를 조회할수 있습니다.

이후 지문 또는 암호를 입력하여 본인인증을 합니다. 그러면 바로 자신의 신용 등급 및 평점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저의 신용 등급은 935점이네요. 위에보면 신용평점 29점 상승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를 누르면 여러가지 문항이 나오게 됩니다.

여러가지 항목중에 최근에 한 항목을 누르면 최근 활동 때문에 신용평점이 상승 또는 하락했다는 설명이 나옵니다. 자신의 실질적인 상승이나 하락요인이 나오진않고 정해진 답이 나오더라구요. 위의 이미지는 해당 사항 없음을 누른 화면입니다.

하단으로 내려보면 신용평점에 신용정보 발생내역 및 신용정보 조회 내역항목이 있습니다. 신용정보 변동내역에는 대출이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발급/해지할때 조회하는 항목들을 보여줍니다. 얼마전 케이뱅크 미니K 간편대출통장 만든게 나오네요..ㅎㅎ

관련글 : [팁] - 케이뱅크 미니K 간편대출상품 가입방법 살펴보아요

신용정보 조회 내역에는 신용정보조회한 기관 및 조회 목적, 날짜가 나옵니다. 제일 하단에는 카드 보유 현황(신용카드 및 체크카드)과 대출 보유 현황등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 정보들을 조회할수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같은나이대의 사람들중 나의 등수를 상위퍼센트로 보여주네요. 그다지 큰 의미있는 숫자는 아닌것 같습니다. ㅎㅎ

이렇게 토스(Toss)에서 신용관리항목에 신용평점 및 각종 정보들을 확인해보았는데 토스에서 신용평점을 조회하는건 kcb 올크레딧의 정보를 바탕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여러곳의 신용평가사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kcb 올크레딧, nice가 있죠? 토스에서 조회할때 1등급이라고해도 nice에서도 1등급이 나온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곳에서 확인하여야하고 은행에서 대출을할때는 자체등급으로 평가하는곳도 있어서 "난 1등급이니까 대출받을수 있겠지!"라고 생각하시다가 깜짝놀라시는분들 계시더라구요..

그리고 막연하게 신용등급을 조회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계시다면 걱정 안하셔도 될것같습니다. 2011년 10월부터 조회 자체는 평가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다고하니 부담갖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가 많다고해서 신용등급이 낮아지는것 아니라고 합니다. 

관련글 : [팁] - 자신의 신용도를 알아봐요 나이스 신용지키미 가입

오히려 잘 사용하고 연체없이 사용한다면 오히려 신용등급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대출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만 대출을 목적으로 신용조회한것은 등급이 떨어질수도 있다는점.. 하지만 연체없이 갚는다면 오히려 더 상승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올크레딧 사이트나 나이스 사이트에서도 무료로 신용평점 조회가 가능하니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