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PC 앱플레이어에서 가상화(VT)기술 확인 및 적용방법

veneto 2017. 9. 13. 22:40
반응형

요즘 리니지M이나 인기 모바일게임을 스마트폰으로 계속 게임하려면 배터리를 항상 충전해놓고 사용해야합니다. 그렇게 사용하면 스마트폰의 배터리에도 좋지 않고 기기에도 과부하가 계속 걸려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멀티구동이 가능하고 PC에서 플레이할수 있는 녹스(Nox)나 블루스택(BlueStacks), 미뮤(MEmu) 등등 PC에서 안드로이드 버추얼머신으로 편하게 게임할수 있죠.

녹스(Nox)를 사용하려면 cpu에서 가상화기술이 지원되어야 사용할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Enabled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하지만 Disabled로 되어있으면 이를 BIOS에서 설정을 변경해줘야 합니다. 물론 녹스말고도 다른 앱 플레이어에서도 같습니다.

이렇게 가상화 기술을 활성화 해야한다라는말은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녹스에서 시스템사양을 확인하고 BIOS에 진입하여 VT를 활성화 해보겠습니다.

녹스에서 더 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시스템정보를 클릭합니다.

시스템정보를보면 CPU VT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별도의 가상화기술을 지원하는지 확인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저기에 켜기라고 되어있지 않다면 BIOS에서 가상화기술을 활성화할수 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

CPU의 가상화기술은 CPU만 지원한다고 사용할수 있는건 아닙니다. 메인보드와 운영체제등이 같이 지원해야 사용할수 있는데 SecurAble프로그램으로 하드웨어 가상화지원을 확인해봅시다.

https://www.grc.com/securable.htm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SecurAble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그리고 중간에보면 Download now라는 버튼이 있는데 클릭하면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다운받은다음 더블클릭하면 바로 확인할수 있는데 시작할때 황당한 효과음이 나오니 볼륨은 조금 줄이세요..ㅎㅎ 여기서 세번째항목에 Hardware Virtualization에서 YES라고 되어있다면 하드웨어 가상화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까 말씀드렸듯이 CPU만 VT기술을 지원한다고 VT기능을 사용할수 있는건 아니기 때문에 BIOS에서 한번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BIOS에 진입하려면 윈도우10에서는 시스템 종료후 F2 또는 DEL키를 누르면 진입할수 있습니다. 진입할수 있는 키는 BIOS의 종류마다 다르기 때문에 열심히 키를 하나씩바꿔가며 연타해보세요. 참 윈도우10에서는 빠른부팅모드 때문에 BIOS진입이 불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좌, 우키를 이용해서 CPU 관련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BIOS마다 설정이름이 다릅니다.

저는 가상화 설정이름이 Intel Virtualization Technology라고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Enabled로 되어있는데 다른이유로 Disabled로 되어있다면 바꿔줍니다.

그리고 반드시 저장하고 종료하셔야 적용됩니다. 요즘에는 윈도우에서 BIOS에 진입하여 설정을 변경할수도 있더군요.

지금까지의 방법은 녹스나 블루스택에서 가상화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올때 CPU가 VT(가상화)를 지원하는지 확인해보고 지원한다면 메인보드의 BIOS에서 관련설정을 활성화해주는 방법이었습니다. 

요즘은 가상화기술이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대부분 지원하는 CPU가 더 많습니다. 그렇기에 힘들게 스마트폰으로 모바일게임을 하지 마시고 편리하게 PC에서 모바일 게임을 즐겨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