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설정법은 지원을 종료한 다음팟 플레이어와 현재의 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팟플레이어에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pc에서 팟플레이어로 영상을 시청시 별다른 설정은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오디오 디코더 또는 리시버를 연결하여 사용할때에는 패스쓰루(Pass Through)를 설정하지 않으면 일반 pcm으로 기본 출력됩니다.
영상의 오디오 소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 pcm으로 출력되는것과 dts-hd형식의 초고음질로 출력되는건 상당한 차이가 나기 때문에 리시버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올리려면 패스쓰루(Pass Through)설정을 하는게 좋습니다.
오디오 소스를 외부 디코더 또는 리시버에서 패스쓰루(Pass Through)하기위해 몇가지 설정이 필요합니다.
저는 소니의 MDR-DS7500에서 오디오 패스쓰루(Pass Through)를 이용해 리시버에서 오디오 소스를 처리하려고 설정하였습니다.
팟플레이어 메인화면에서 F5또는 마우스 오른쪽클릭후 환경 설정에 들어갑니다.
좌측에 소리항목을 클릭한다음 오른쪽에 내장 오디오 코덱 설정을 클릭합니다.
우측에 Pass Through(S/PDIF, HDMI)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패스쓰루하는 방식은 S/PDIF와 HDMI포트로 별도의 인코딩없이 외부 리시버로 오디오 소스를 전송합니다. 사용부분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패스쓰루하고싶은 코덱종류를 선택하면 됩니다.
하단 호환성 연결 모드 사용 등은 연결하고 오류발생시 설정해주는곳이라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기본선택되어있는형식을 사용하세요. 모든 설정을 완료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윈도우에서 작업표시줄에 스피커 모양을 클릭한후 외부디코더를 선택해줍니다. 저는 그래픽카드에서 hdmi로 연결되어있어서 AMD HDMI Output을 선택했습니다. 기타 옵티컬연결이나 다른 hdmi장비를 연결했을경우 해당 장비를 선택하세요.
(패스쓰루하지 않았을 경우 내장 코덱으로 오디오 출력)
(패스쓰루하여 DTS-HD형식으로 오디오 출력)
팟플레이어상으로 위와같이 차이를 보인다면 90%성공입니다.
디코더에서도 DTS-HD에 표시등이 들어오네요. 이렇게 나오면 정상적으로 패스쓰루되어 오디오 소스를 리시버에서 처리하고 있는것입니다.
pc에서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볼때 반드시 패스쓰루 또는 비트스트림으로 선택해서 보시고 전용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알아서 잘 잡을겁니다. pc에서는 설정후 리시버에서 제대로 인식된다면 성공이죠. 그럼 pc에서도 즐거운 영상감상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