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컴퓨터 필수 저장소인 SSD 크루셜 BX300 480GB 설치 간단 사용기

veneto 2018. 5. 30. 22:58
반응형

요즘 컴퓨터에는 일반 HDD가 아닌 SSD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한번 SSD를 사용하시면 다시는 HDD로 메인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못할정도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것 같습니다. 지난번 아마존에서 저렴하게 직구한 크루셜 SSD를 설치해보았습니다.

크루셜의 BX300은 우리나라에 출시하지 않은 제품군으로 직구를 통해서만 구입할수 있습니다. 용량은 480GB이며 저는 105달러정도에 구입했습니다. 약 11만원정도입니다. 요즘 3D NAND라는 기술로 예전보다 쉽게 용량을 늘릴수 있게 되었고 덤으로 속도와 내구성까지 예전보다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그래서 예전보다 SSD가격도 많이 떨어진듯 합니다.

크루셜의 BX300 480GB은 제한적 보증인 3년을 보증하고 있지만 직구라서 A/S는 좀 번거로울듯 싶습니다.

BX300은 SATA3 6Gb/s인터페이스와 2.5인치 크기로 플레이스테이션 4나 노트북 등에서도 활용할수 있습니다.

추가로 7mm의 SSD두께를 9mm로 변경해주는 스페이서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른 구성품은 설치를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는 사이트주소와 ACRONIS 트루 이미지 HD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할수 있는 시리얼키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이 유틸리티는 아마도 이전에 사용하는 HDD나 SSD를 통째로 복사해 BX300으로 옮길수 있게하는 유틸리티인것 같습니다. 이제 설치를 해봐야겠죠?

이사 이후에 오랜만에 다시 데스크탑을 떼어냈네요.ㅎㅎ

어느케이스나 대부분 비슷합니다. 케이스 뒷면에 나사를 풀러 사이드커버를 엽니다. 케이스에따라 좌우사이드커버를 모두 분리해야할수도 있습니다.

제 케이스는 사이드에도 팬이 있어서 전원케이블도 분리하였습니다.

스토리지 가이드부분을 분리하여 크루셜 BX300을 고정시킵니다. 바닥부분에 나사를 조여주면 간단한데 공간이없다면 그냥 케이스 아무곳에 던져놓아도 상관없어요. 어차피 반도체 드라이브라 고속회전하는 HDD처럼 고정시킬 필요는 없기 때문이죠.

다시 스토리지 베이에 집어넣기전 전원케이블과 SATA케이블을 연결합니다. 그 후 다시 스토리지 베이에 넣습니다.

이제 메인보드 SATA포트에 연결해야하는데 SSD는 반드시 SATA3포트에 연결해야합니다. 저는 흰색 포트가 SATA3포트이며 빨간색은 SATA2포트입니다. 반드시 SATA3포트에 연결하세요.!

컴퓨터에 전원을 넣고 Del키를 연타합니다. 그러면 BIOS셋업으로 들어가는데 여기서 SATA 설정을 찾아 AHCI Mode로 변경하고 설치한 BX300이 제대로 인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보시면 SATA Port1에 CT480BX300SSD1이라고 잘 나왔네요.

윈도우를 부팅하면 잘 설치했던 SSD가 보이지 않을겁니다. SSD에 포맷을 해야하는데요. 설정에서 시스템- 저장 공간으로 들어가면 하단에 "저장소 공간 관리"라고 있습니다. 또는 작업표시줄 돋보기에 "저장소 공간 관리"라고 검색해도 됩니다.

"새 풀 및 저장소 공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설치한 SSD인지 확인후 "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복원은 "단순(복원 없음)"을 선택하며 크기항목은 최대크기로 설정하고 "저장소 공간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내 PC에 보시면 추가된 SSD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새로 장착한 크루셜 BX300은 기존의 SSD인 삼성 830보다 얼마나 빠를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삼성 830 120GB의 결과이며 두번째 이미지는 크루셜 BX300 480GB의 결과입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프로그램은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라는 프로그램으로 벤치마크에 꽤나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4가지항목을 테스트하는데요.!

Seq Q32T1은 초당 최대 읽기 및 쓰기 속도

4KiB Q8T8은 묶음 전송 속도로 초당 랜덤 읽기 및 쓰기속도

4KiB Q32T1은 순차 평균 읽기 및 쓰기 최고 속도

4KiB Q1T1 저용량 파일 읽기 및 쓰기 속도를 나타냅니다. 숫자가 클수록 좋습니다.

두 SSD를 보면 확연하게 BX300이 쓰기부분에서 좋은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SD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건지 느린건지 잘 모르시는분들을 위해 HDD 벤치마크도 한번 보시죠.!

제가 사용하는 웨스턴 디지털(WD)의 1TB HDD의 벤치마크 속도입니다. SSD와 비교하면 정말 엄청난 차이가 나죠?

이렇게 아마존에서 해외직구한 마이크론의 크루셜 BX300 480GB모델을 설치하고 살펴보았는데요. 요즘 조립컴퓨터는 필수로  SSD를 장착하여 설치하는게 유행인만큼 운영체제만 사용한다고 적은용량보단 최소 256GB이상의 SSD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3D NAND적용으로 저렴하고 빨라지고 안정성이 높아졌는데 게다가 MLC타입이기에 내구성도 더 보장될것 같습니다. 종종 아마존에서 저렴하게 풀릴때가 있어서 저렴할때 하나 구입하시면 후회하지 않으실듯 합니다.

저의 소중한 돈으로 직접 지불하고 이용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