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8에서는 갤럭시 S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패턴이나 비밀번호, PIN역시도 동일하고 홍채인식, 얼굴인식, 지문인식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홍채와 지문, 얼굴을 등록하여 사용해보았는데 설정을 해보고 사용느낌을 적어보려 합니다.
휴대전화 보안항목은 설정에서 잠금 및 보안항목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일단 다행으로는 PIN + 얼굴 OR 홍채 + 지문같이 동시에 3가지를 설정할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손을 올리기 불편한 지문인식
안경을 썼다면 인식이 잘 안되는 홍채인식
인식이 빠르지만(어두운곳은 안됩니다) 보안은 취약할수도 있는 얼굴인식
이처럼 불편점을 가지고 있는 항목들을 단독으로 사용하였다면 사용상 문제가 될수 있었을테지만 그것이 아니라서 참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화면 잠금 방식에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PIN을 추천드립니다. 넥서스5X에서도 PIN을 사용했는데 노트8에서는 PIN을 입력하고 OK를 누르지 않아도 바로 진입할수 있는 설정이 있습니다.
이제 중요한 생체 인식부분입니다. 지문, 얼굴, 홍채방식이 있고 얼굴과 홍채는 동시에 사용할수 없습니다. 그럼 하나하나 등록하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지문 등록하는방법은 간단합니다. 카메라 옆에있는 지문센서에 손가락을 요리조리 올렸다가 떼면 등록이 완료됩니다. 다만 넥서스5X의 지문센서보다 인식률은 떨어지네요...
총 4개의 지문을 등록할수 있느데 저는 양쪽 검지를 두번씩 등록하였습니다...
홍채인식에서 홍채 등록을 눌러 홍채 등록을 시작합니다. 홍채 인식률을 높이려면 실내 또는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서 등록을 진행하고 홍채 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할 때는 안경 또는 콘택트 렌즈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인식이 잘 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 한 쪽 홍채만 등록하는 옵션도 있네요.
이렇게 홍채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하려면 참 불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전에 갤럭시 S8 플러스의 홍채 인식을 해킹했다는것을 본적이 있는데 사용자의 적극적 협조가 있어야 한다지만 저는 영 불편하더라구요. 홍채 인식으로 잠금을 해제하려면 어느정도는 휴대폰을 들고 쳐다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홍채인식의 팁을 하나! 홍채 인식설정화면에서 하단에 화면이 켜지면 홍채로 바로 잠금 해제를 사용하시면 인식 화면을 보지 않고 바로 잠금 해제할수 있습니다. 매번 자신의 눈을보기엔 부담스럽잖아요..ㅎㅎ
마지막으로 얼굴인식입니다. 얼굴인식은 이번에 나온 아이폰X처럼 페이스ID 전용카메라를 통한 잠금해제는 아닙니다. 전면카메라를 이용하는것인데 보안수준이 그렇게 높은편은 아니에요. 휴대폰 주인이 자고있는사이 자고있는 얼굴을 비추면 잠금이 풀리는 아주 스마트한 잠금해제방식입니다....-_-..
등록은 정말 간단합니다. 다만 보통의 사람들은 잠금해제할때 휴대폰을 내려다보게되는데 인식중 카메라가 켜질때도 평상시처럼 잠금해제하는 각도를 유지하며 인식시키면 좀 더 인식률이 높다고 합니다. 여태 얼굴인식이 늦게된다는건 한번도 느껴보지 못했지만요.
그리고 빠른 얼굴 인식을 해제하면 이미지 또는 영상 속의 얼굴이 인식될 가능성은 낮아지지만 인식 속도가 느려집니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속도차이가 나지 않으니 해당기능은 끄고 사용하세요.
관련글 : [팁] - 안드로이드폰 smart lock을 사용해봅시다. 자동잠금해제
그 외에 잠금 해제 방법으로는 구글 스마트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신체 활동 감지를 제외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장소와 신뢰할 수 있는기기의 설정은 사용할만 합니다.
이렇게 갤럭시 노트8의 보안방식에대해 알아봤는데요.! 지문방식이 제일 좋지만 지문센서 위치가 좋지않은 위치에 있다보니 저는 그나마 사용할만한 PIN+얼굴 인식+지문 인식의 방법을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