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가 탑재된 휴대폰이라면 간편하게 사용할수 있는 기본앱을 구글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컴퓨터와 연동에도 쉽고 간편하여 제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소개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앱중에 하나 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음성으로도 메모 가능하고, 라벨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분류하여 확인 할수 있습니다. 컴퓨터 크롬에서도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화면에서 드래그하고 바로 구글 킵으로 보내 메모를 저장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시작시 사용한 계정으로 동기화가 가능해서 별도의 가입절차도 필요 없습니다. 또한 메모가 날라갈일도 없겠죠. 물론 더 좋은 에버노트같은 앱도 있지만 간편하게 사용하기에는 구글 킵이 더 편한것 같습니다.
게다가 메모를 공동작업 할수도 있습니다. 여러명이 가능합니다.
구글 캘린더 역시 구글 나우 및 음성인식기능을 통해 일정을 추가, 수정, 삭제 등 여러가지를 지원하고 위치를 지정해주면 구글 나우를 활용하여 대략적인 늦지않게 출발하는 시간을 알려줍니다. 우리나라의 공휴일을 지원하며 음력이나 음력 기념일은 추가가가능하지만 방법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음력기능을 사용하지 않다면 간편하고 강력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구글 포토
예전에 구글 플러스와 같이 있었을때는 개인정보를 노출하는 오류가 있었지만 지금은 구글 플러스와 분리되어 개별적으로 작동합니다. 원본화질을 제외한 고품질사진을 저장하는것은 무제한무료이며 최근에 발매된 픽셀은 원본화질도 무제한 입니다. 그리고 사진을 장소, 인물, 배경 등으로 분류하여 저장할수 있고, 연사나 각종 사진을 조합하여 움짤로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관련 사진을 찾아주고 동기화기능으로 휴대폰에서 사진을 삭제하여도 구글 포토서버에는 남아 있습니다. 다만 주의할점은 사진을 삭제하면 서버에서도 삭제될수도 있고 삭제하였더라도 휴지통이 있기에 확인후 복원을 할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구글의 클라우드 사용은 구글 드라이브의 용량을 사용합니다. 지메일, 구글 포토 등등 간단하게 구글 드라이브로 업로드 가능하고 문서파일은 업로드후 "문서"라는 구글 기본앱에서 파일을 열수 있습니다. 각종 휴대폰 어플에서 백업용도로 구글 드라이브를 지원하고 용량 업그레이드도 용량별로 세분화 되어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 1년에 100GB를 공짜로 얻을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2016/10/22 - [일상] - 구글 지역가이드 시작해보기! 드라이브 컴퓨터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탐색기에서 바로바로 드라이브로 업로드 및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기본 제공 용량은 15GB이며, 보안점검이라던지 가끔하는 이벤트로 소용량을 업그레이드 받을수 있습니다. 저는 2016, 2015 보안 점검 보너스로 총 4기가를 무료로 제공 받았습니다.
구글 번역
외국 여행자분들 필수품이라는 구글 번역기입니다. 각종 언어를 변역가능하며 간단하게 버튼을 눌러서 대화중에도 변역이 가능하고 클립보드로 복사시 번역기아이콘이 나타나서 바로 번역을 할수 있습니다. 물론 오프라인 번역도 가능합니다만 미리 언어를 다운받아 놓아야 합니다.
구글 지도
우리나라에서는 지원하는 기능은 별로 없지만 스트리트뷰는 서울지역에서만 가능합니다. 구글 지역가이드를 지도어플로 바로 참여할수 있고, 수많은 지역가이드분들의 리뷰, 사진을 장소검색하여 볼수 있습니다. 구글 나우 사용시 가끔 집까지 가는 시간과 버스노선을 소개해주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많은 구글 기본앱이 있는데 그중 행아웃은 버림받은것 같고 구글 알로(Allo)와 구글 듀오(Duo)를 밀어주는것 같습니다. 게다가 구글 알로에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영어,독일어)하여 외국권에서는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휴대폰 제조회사 기본제공 앱은 그다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예를들면 삼성의 s노트나 엘지의 q메모같이 고유의 제조사 앱들은 휴대폰 기종을 다른회사로 변경시 내용이동이 거이 불가능하더군요. 대부분 그경우 스크린샷으로 백업하시는데 그것보단 구글 기본앱이나 기기에 상관없는 앱을 사용하는것이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