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업데이트로인해 실시간 유입로그를 볼수없게 되었습니다. 먼저 아직도 이 문제에대해 심각성을 모르신다고요.? 제가 예를 하나 들어볼께요.
어떤 사용자가 네이버에서 veneto이야기라고 검색하여 제 블로그로 들어왔습니다. 이것이 검색 유입이에요. 여기에 유입 로그는 언제, 어디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유입 또는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알수 있는것이 바로 유입로그 입니다.
유입 로그에는 [veneto이야기] m.search.naver.com/#$^@#$@ 2018.12.21 12:51:12라고 나오겠죠.?
그래도 모르시겠다고요.?
어떤 사람이 어느 커뮤니티 게시글에 저의 글을 링크로 올렸습니다. 해당 게시글을 본 또 다른 사람이 제 블로그 글의 링크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유입 로그에서는 cafe.naver.com/#$%^!~~~~~~~~~ 2018.12.21 12:49:23 이런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현재 유입로그가 없어진 지금 언제 어디서 내 글이 링크로 어떤 게시판에 올라가서 유입이 들어오는지 전혀 알길이 없어지게 된겁니다.
저는 평상시에 항상 구글 애널리틱스를 같이 열어놓고 보고 있어요. 기존의 티스토리 통계는 100퍼센트 믿기 힘들기 때문에 같이 보고있는데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으로 유입정보를 확인할수 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실시간 항목에 개요부분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수 있어요. 현재 접속중인 사용자 수와 유입된 키워드 및 현재 사용자가 보고있는 페이지, 해당 사용자의 위치를 한눈에 볼수있어요. 다만 인기 사용중 페에지항목은 숫자주소로만 나와서 어떤 글인지 알기 힘들죠..
그래서 실시간 항목에 콘텐츠를 클릭하면 사용중인 페이지와 페이지 제목이 같이 나와서 어떤 페이지에 사용자가 몇이 보고 있는지 확인할수 있어요. 기존 티스토리의 유입로그처럼 어떤 키워드로 언제, 어디서 들어왔는지 확인할수 없는게 아쉽지만요.. 구글 애널리틱스 뿐만아니라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도 확인할수 있어요.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도 확인할수 있는데 실시간 분석을 클릭하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수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좀 번잡해보이고 느린것같아서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티스토리 유입로그가 없어진 지금, 대체제로 확인할만한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알아보았는데요. 온전히 확인할수는 없지만 그래도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을 보는것이 제일 나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