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 5x fastboot로 펌웨어 업데이트하기

veneto 2016. 11. 23. 12:54
반응형

넥서스 5x사용하는데 11월 보안패치가 11월 말이 다되어가는데 ota(Over The Air)가 안와서 직접 업데이트 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넥서스 5x의 최신펌웨어는 안드로이드 7.0.0 (N5D91L)입니다. 업데이트전 준비할것은 ota파일과 usb드라이버, fastboot를 준비해야합니다.

ota다운로드는 오래걸려서 먼저 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ota 에서 Nexus5X 항목을 찾아 Link버튼을 눌러 다운받습니다. 아래로갈수록 최신버전입니다.

그리고 구글 usb 드라이버를 다운받아야합니다.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un/win-usb.html 에서 다운받을수 있는데 한글페이지는 다운로드가 안되어서 하단에 한국어를 English로 바꿔야합니다. 중간에 Click here to download the Google USB Driver ZIP file (ZIP) 를 클릭하고 체크박스에 체크한다음 다운로드 받습니다. 잘보이는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fastboot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fastboot.zip

관련글 : [팁] - 안드로이드 sdk플랫폼 툴, fastboot최신버전 다운로드

fastboot를 받아 잘보이는곳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아까 ota파일 받은것을 fastboot폴더로 옮겨줍니다. 

ota 파일 압축 풀지 말고 옮겨만 주세요!

이제 휴대폰 리커버리모드로 부팅해야합니다. 휴대폰을 종료한다음 전원키와 볼륨+랑 볼륨-키 3개의키를 동시에 눌러줍니다.

  

볼륨버튼으로 Recovery mode로 바꾸고 전원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No command라고 뜨는데 여기서 볼륨+버튼이랑 전원버튼을 누르면 아래와같이 화면이 바뀝니다.

Apply update from ADB를 볼륨버튼으로 선택후 전원버튼 누릅니다. 그리고 usb를 컴퓨터와 연결해줍니다. 

usb를 연결후 윈도우키+PauseBreak키를 누르고 장치관리자를 실행합니다. android관련 느낌표가 떠있다면 아까받은 구글 usb를 이용해 설치/업데이트해줘야합니다.

화살표를 따라와주세요.

디스크있음을 클릭후 아까 구글usb드라이버를 압축푼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그리고 Android ADB Interface를 클릭후 다음을 눌러줍니다.

"예"를 클릭하여 설치해줍니다.

아까 풀었던 fastboot폴더에 들어가서 쉬프트키+오른쪽클릭후 여기서 명령창 열기를 클릭합니다.

여기까지 제대로 따라오셨다면 adb sideload bullhead-ota-n5d91l-b2644ba5.zip 를 치고 엔터를 누르세요.

bullhead-ota-n5d91l-b2644ba5.zip는 아까받은 ota의 파일명입니다. 새로운업데이트파일이 있다면 파일명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굳이 파일명을 다 입력 할필요는 없고 ota파일이름을 복사한다음 adb sideload 까지입력하고 마우스 오른쪽누르면 붙여넣기 됩니다. 

업데이트완료까지 약 5~10분정도 걸립니다.

설정에들어가서 업데이트 되었는지 확인하면 끝납니다. 이전에 안드로이드6.0 업데이트 하는방식은 같지만 좀 달라진것도 있는것 같습니다. 앱최적화화면도 이번업데이트는 안보이던데 이번만 그런건지;; 아무튼 패치만 되었다면 상관없는것이죠.

막히는부분이나 잘안된다면 코멘트 남겨주시면 확인후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