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서스5x 안드로이드 누가 7.1.2(N2G48C)로 다운그레이드하기

veneto 2017. 10. 5. 00:39
반응형

현재 넥서스5x의 최신 안드로이드버전은 안드로이드 8.0(오레오)입니다. 사용해보니 너무 느린것같아서 안드로이드 누가 7.1.2(N2G48C)로 다운그레이드를 하게 되었네요.

넥서스5x를 안드로이드 오레오 8.0에서 안드로이드 누가 7.1.2(N2G48C)로 다운그레이드하려면 최신버전의 fastboot 프로그램과 다운그레이드할때 사용할 안드로이드 누가 7.1.2(N2G48C) 팩토리 이미지를 다운받아야 합니다.

관련글 : [팁] - 안드로이드 sdk플랫폼 툴, fastboot최신버전 다운로드

최신버전의 fastboot를 다운받으려면 위의 관련글을 클릭하세요. 다운로드는 정말 간단하게 할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images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넥서스 5x의 팩토리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7.1.2(N2G48C, Aug 2017) Link를 클릭하면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이제 fastboot 최신버전과 안드로이드 누가 7.1.2 팩토리 이미지를 다운받았으니 다운그레이드를 해봅시다. 다운그레이드 순서는 우선 휴대폰을 언락시킨다음 팩토리 이미지를 설치하고 다시 휴대폰을 락시키면 끝납니다.

최신버전의 fastboot를 압축을 푼다음 다운로드받은 팩토리 이미지파일을 fastboot폴더로 압축을 풀어줍니다. 

그리고 휴대폰의 설정에서 시스템 - 개발자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OEM 잠금 해제를 눌러서 OEM 잠금 해제를 허용해줍니다. 이 설정을 허용해주어야 나중에 fastboot에서 명령어로 휴대폰 부트로더를 언락할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이 없다면 휴대폰 설정에서 시스템 - 휴대전화 정보에서 빌드 번호를 연타하면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할수 있습니다.

https://source.android.com/source/running#unlocking-the-bootloader

휴대폰종류에 따른 패스트부트 부팅방법입니다. 넥서스 5x는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볼륨 내리는 버튼을 먼저 누르고 있고 전원버튼을 눌러서 전원을 켜면 패스트부트 모드로 부팅합니다.

위와같은 화면이 나왔다면 정상적으로 fastboot 모드로 부팅된것 입니다.

관련글 : [팁] - 넥서스 5x fastboot로 펌웨어 업데이트하기

https://developers.google.com/android/images

정상적으로 패스트부트 모드로 부팅되었다면 넥서스 5x와 컴퓨터를 usb로 연결해줍니다. OTA 이미지를 사이드로드로 펌웨어 업데이트하는것과 달리 팩토리 이미지를 올리면 휴대폰을 언락하고 다시 락하기 때문에 전체 데이터가 지워집니다.

넥서스 5x와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이제 기기를 언락해야 합니다. fastboot파일이 있는 화면에서 현재 윈도우 10 레드스톤2에서 쉬프트키+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고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를 클릭합니다.

현재 파워쉘창에서 fastboot명령어를 사용할수 없어서 파워쉘창에서 cmd를 입력해 명령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이후 fastboot flashing unlock을 입력합니다.

명령어를 입력하면 휴대폰에서 부트로더를 언락할것이냐고 물어봅니다. 볼륨버튼으로 위아래를 이동하여 전원버튼으로 선택합니다.

그리고 명령창에 flash-all.bat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팩토리 이미지 설치가 진행됩니다.

정상적으로 팩토리 이미지가 설치되었다면 기기가 재부팅되어 초기화면이 나올겁니다. 이때 전원을 종료하여 다시 fastboot 모드로 진입합니다. 그 다음 fastboot flashing lock을 입력합니다. 

명렁어를 입력하면 부트로더를 잠글꺼냐고 물어봅니다. 볼륨키를 이용해 움직이고 전원버튼으로 선택합니다. 참고로 부트로더를 잠글때 기기상태가 순정 상태가 아니라면 무한부팅에 빠질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데이터가 초기화 됩니다.

이렇게 넥서스 5x에서 안드로이드 누가 7.1.2(N2G48C)로 다운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법은 공장초기화가 진행되어서 데이터 백업은 필수 입니다.

관련글

[팁] - 안드로이드 8.0(Oreo) 넥서스5x에서 업그레이드하기

[팁] - 안드로이드 8(Oreo), 알림바에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 없애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