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워셔액 어떤것을 사용하시나요?

veneto 2017. 5. 25. 22:27
반응형

작년에 자동차 앞유리 또는 뒷유리를 닦아주는 워셔액에 메탄올이 건강에 안좋다는 이야기 나왔었죠.

요즘에는 대부분 에탄올 워셔액이라고 많이 판매하지만 이전에는 몇몇 제품만 에탄올워셔액이라고 팔았을뿐 몰랐던분들이 많으셨을겁니다. 저도 워셔액에 메탄올이 들어가는지는 몰랐죠. 

그래서 시중에 나와있는 워셔액은 대부분 메탄올이 들어간 워셔액이었는데 메탄올워셔액이라 건강에 안좋다는 이야기가 많이 돌자 많은 운전자분들은 에탄올 워셔액을 많이 구입하십니다.

메틸알코올(메탄올)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내용 중..

메탄올의 안좋은점이야 이미 많이 알려졌으니 간단하게 말하자면 약 40ml를 섭취시 사망, 10ml를 섭취시 제일많이 실명에 걸립니다. 워셔액의 메탄올을 마실리는 없겠지만 흡입독성또한 주의해야하기 때문에 소량이라도 접촉하지 않을수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게 제일 좋습니다.

에틸알코올(에탄올) MSDS(물질안전보건자료) 

에탄올도 어차피 좋은것은 아니지만 메탄올보다는 독성이 덜합니다. 이 msds는 단순히 참고용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동차에서 워셔액을 뿌리면 앞유리에 뿌려지고 와이퍼가 워셔액을 밀면서 앞유리를 닦죠. 그러면 뿌려진 워셔액은 어디로 갈까요? 주행중이라면 대부분이 옆으로 날라가겠지만 정차중이나 서행중일때는 아래로 흐르게 됩니다.

중요한건 앞유리 제일 밑쪽에는 에어컨, 히터의 공기흡입구가 위치되어있죠. 일부 향이나는 워셔액을 사용해보셨다면 워셔액을 사용후 실내로 워셔액의 향이 나는경우를 느껴보셨을겁니다.

이렇게 실내로 워셔액의 증기가 유입되어 독성을 일으킬수 있다는 이유로 요즘에는 점점 메탄올이 들어간 워셔액을 사용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에탄올이 들어간 워셔액을 사용한다고해도 독성이 없는건 아니기 때문에 워셔액을 사용할때 반드시 공조기에서 실내순환버튼을 누른후 워셔액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어떤분들은 시중에파는 에탄올워셔액도 믿지못해서 직접 제조하시는분들도 계십니다. 에탄올을 첨가하는 비율에따라 겨울에 워셔액이 얼어붙을수 있어서 반드시 얼지않는 비율로 제조하셔야하고 워셔액에는 부식방지제도 포함되어있어서 워셔액라인에 물만 보충할때는 녹이슬어 추후 녹으로인해 라인이 파손될수도 있으니 직접 제조할때는 꼭 이런점들을 유의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