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PC를 구매하시거나 구형윈도우를 사용중 최신 윈도우를 사용하기위해 윈도우를 구입하시는경우 Windows 라이선스를 구별하여 구입하셔야 합니다. 라이선스에따라 Windows를 오래사용할수도 있고 얼마 사용하지 못하고 정품인증을 할수 없는경우가 생겨버릴수 있기 때문입니다.
Windows 10 HOME
현재 개인이 구매할수 있는윈도우는 Windows 10 HOME, Windows 10 PRO를 구매할수 있습니다.
1.FPP (Full Package Product)
fpp라는 패키지로 온라인에서는 보통 fpp, 처음사용자용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처음사용자용 여러대의 PC에서 사용할수 없고 오로지 라이선스 하나당 PC 한대에서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패키지 내부에 프로덕트 키와 설치할수 있는 부팅가능한 USB나 DVD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PC에서 정품인증을 해제하면 다른 PC에서 정품인증을 하여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오래 사용할것이라면 FPP로 구매하시는것이 좋습니다.
2.ESD (Electronic Software Distribution)
MS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는 윈도우는 ESD방식으로 FPP와 라이선스방식은 같지만 실물이 없고 프로덕트 키는 이메일로 받습니다. 대신 MS홈페이지에서 설치파일을 다운받아서 설치할수 있습니다.
3.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은 PC제조사에 판매하는 제품으로 해당 PC제조사의 제품에 설치되어 사용자가 사용하는데 메인보드를 교체하면 더이상 정품인증을 받을수 없는 방식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해당 PC에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FPP처럼 다른 PC에서 인증할수 없죠.
4.DSP (Delivery Service Pack)
DSP방식은 보통 조립PC를 구매할때나 저렴하게 정품 Windows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이 구입하시는 제품입니다. FPP보다 가격이 저렴하지만 OEM방식처럼 다른 PC에서 정품인증이 불가능합니다. 오직 처음 인증받은 PC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최근 워너크라이 랜섬웨어가 구형 및 최신윈도우에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PC들을 감염시켜 많은 피해를 발생시켰었죠. 아직도 현재진행형이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