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면이라는 물질을 뉴스에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겁니다. 석면은 단열성, 내열성, 절연성 등 이러한 효과와 경제성으로 건축 내외장재 및 공업용 원료로 많이 사용되었던 물질입니다. 하지만 석면에 대한 유해성에대해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석면사용은 금지되었고 현재는 예전에 사용이 가능할때 시공되었던 석면 내장제, 외장제들이 있습니다.
석면관리 종합정보망 : https://asbestos.me.go.kr/
유해한석면을 관리 및 정보를 얻을수 있는곳으로 환경부에서 석면관리 종합정보망이라는것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석면의 정의, 종류, 특성 및 석면통계, 주변석면건축물찾기 등 다양한 정보를 검색해볼수 있는곳입니다.
아직까지 석면을 내장제로 사용하고있는 건물들이 많은만큼 주변에서 자신이 다니는곳에 석면 건축물인지 확인해볼수 있는 방법을 같이 살펴봅시다.
환경부 석면관리 종합정보망에서 석면관리업무에 주변석면건축물찾기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전국을 지도를 클릭하여 검색해볼수 있으며 이번에는 경기도 의정부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지역을 클릭하고 스크롤을 내리면 석면건축물 리스트를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와있는 석면건축물이라는 의미는 석면건축자재가 사용된 면적의 합이 50제곱미터(약15평) 이상인 건축물 또는 석면이 함유된 분무재, 내화피복재를 사용한 건축물 리스트입니다.
리스트에서는 건축물명, 주소, 건축물 용도, 석면함유면적이 나열되어있습니다. 석면건축물 기준에 맞는 건축물이 의정부에는 98개의 건축물이 나오네요. 리스트를 넘겨보니 대학교, 공공건축물, 다중이용시설, 어린이집, 병원 등 석면이 함유된 건축물이 이렇게 많습니다.
주요 석면 질환을 살펴보자면 석면폐, 폐암, 악성중피종으로 볼수 있습니다. 석면으로인한 악성중피종이 발생할 확률이 크지는 않지만 석면폐나 폐암은 오랜기간 석면에 노출시 위험하다고 합니다.
위의 이미지는 석면이 우리몸에 들어오는 경로를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의문점.. 석면조각이 어떤것이길래 우리몸에 이렇게 들어오는게 가능할까요?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석면건축물에서 석면이 사용된곳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건축물에서 슬레이트, 천장재, 내장 벽재 등이 있으며 이러한 건축자재에서 충격으로인하여 부스러지며 비산될 우려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는 극장, 주차장, 체육관 등에서도 석면물질을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지난달 서울의 주차장 한곳에서 석면 위해성 등급 중 높음을 받는곳이 뉴스에도 나온사례가 있습니다. 석면은 공기중의 호흡기로 들어올때 제일 좋지 않다고 합니다. 석면이 함유된 천장재를 사용하였다면 매우 주의하여 처리하거나 석면내장제를 철거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물론 석면 철거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에 맡겨야하고 그 방법이 매우 까다로워서 비용이 많이 든다고 하네요.
제가 알려드린 주변석면건축물 찾기를 이용하여 평소에 머물거나 이용하시는 건물이 대상건물인지 확인하여 스스로도 주의해야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