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인터넷 앱 북마크 추가 및 사용느낌

veneto 2017. 11. 25. 16:14
반응형

삼성 인터넷 앱은 삼성의 안드로이드 폰들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앱입니다. 이 앱은 오픈 소스인 크로미움을 기반으로하여 제작된 안드로이드 인터넷 브라우저인데 크롬도 이 크로미움의 한부분입니다. 그렇기에 삼성 인터넷, 크롬은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기능을 가지고 있죠.

최근 노트8로 스마트폰을 바꾸게 되면서 사용하던 모바일 크롬을 사용하기 좀 껄끄러워졌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갤럭시 s시리즈와 노트8에는 삼성의 ai인 빅스비가 탑재되어있는데 이 빅스비에서 검색을 활용할때 삼성 인터넷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뿐만아니라 대개 삼성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는 크롬보다는 삼성 인터넷을 기본으로 사용하게 되어있어서 은근히 불편하더라구요.

(첫번째 삼성인터넷, 두번째 모바일 크롬)

무엇보다 UI가 삼성 인터넷이 제일 사용하기 편했습니다. 보시면 페이지 콘트롤이 삼성 인터넷은 하단에있고 모바일 크롬은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노트8은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어서 세로로 디스플레이가 긴편이라서 화면조작에는 삼성인터넷앱이 더 손이 잘가더라구요.

삼성 인터넷앱에는 모바일 크롬보다 기능이 많습니다. 자체적으로 야간 모드를 실행할수 있고 QR코드를 스캔할수도 있죠. 확장기능을 보면 콘텐츠 차단 기능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이 콘텐츠 차단기능은 광고차단 앱을 다운로드할수 있는데 애드블록, 애드가드같은 광고차단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수 있습니다. 광고보기 싫으신분들은 여기서 앱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될것 같습니다.

삼성 인터넷앱에서는 화면에 빠른 실행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공유, 새 탭, 야간 모드 실행, 웹페이지 텍스트 크기를 빠르게 바로 사용할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화면에 거슬린다면 없앨수도 있죠.

또한 설정에서 기본 검색 엔진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구글신의 구글로 검색하는것도 좋지만 아무래도 국내에서는 네이버검색을 따라갈수 없는것 같습니다.(검색결과보다는 그 외에 위치나 지도, 관련정보를 말합니다) 그래서 저는 기본으로 네이버를 선택해두고 구글검색이 필요할때는 구글 검색사이트에 접속하여 검색합니다.

그래서 삼성 인터넷을 사용하기로 생각하고 북마크를 옮겨보려고 관련설정을 찾아보았습니다. 북마크에는 북마크 가져오기라는 설정은 없었습니다. 좀 더 관련 내용을 찾아보니 pc 크롬에서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삼성계정으로 북마크를 동기화하고 모바일 삼성 인터넷 앱에서 삼성계정에 동기화된 북마크를 가져오는 방법으로 북마크를 가져올수가 있었습니다.

바로가기 : https://goo.gl/1Pexou

크롬 웹 스토어에서 삼성 인터넷을 검색하면 위와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보시면 처음부터 북마크 전송을 위한 앱으로 개발되었다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크롬에 추가를 클릭하면 앱의 권한이 나옵니다. "방문하는 웹사이트의 전체 데이터 조회 및 변경"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아쉽게도 열어본페이지같은건 동기화되지 않는것 같더라구요.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클릭하여 확장프로그램을 추가해줍니다.

이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삼성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삼성 계정은 삼성의 갤럭시시리즈를 사용하기위해 필수이니 가입하지 않았다면 새 계정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삼성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삼성 모바일에서 크롬 북마크를 사용하세요."라는 항목에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삼성계정에 Chrome Bookmarks이라는 항목으로 북마크폴더를 생성하여 동기화 합니다. 여기서 하단에 +버튼을 클릭하여 북마크를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이어서 삼섬 인터넷 앱에서 설정을 눌러서 삼성 클라우드항목을 누릅니다. 여기서는 삼성 클라우드와 동기화하는 항목을 설정하는데 여기서 사용 중으로 해야 pc 크롬 확장프로그램에서 삼성계정으로 동기화한 북마크를 삼성 인터넷 앱에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설정부분에 홈페이지를 누르면 삼성 인터넷앱을 실행시 보여주는 화면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기본페이지인 구글 검색화면이나 현재 페이지를 첫화면을 설정할수도 있고 빠른 실행으로 자주가는 웹사이트를 지정하여 모바일 크롬같은 화면을 보여주게 할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제가 설정한 빠른 실행화면인데 확실히 이렇게 설정하는게 빠르고 원하는 웹사이트로 쉽게 접속할수 있겠죠?

이렇게 갤럭시 시리즈에만 있는 삼성 인터넷 앱을 살펴보았는데 장점이라면 삼성 안드로이드에 최적화되어있고 광고제거 앱을 실행할수도 있으며 하단 콘트롤UI로 세로로 긴 노트8에서도 쉽게 조작하기 좋다는 장점이 있는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아무래도 pc와의 연동성이 좋지 않죠. pc에서는 크롬을 사용하는데 크롬에서 설치한 확장프로그램은 단순히 북마크만 동기화해줄뿐 열었던 페이지를 삼성 인터넷 앱에서 볼수 없다는게 모바일 크롬대비 별로인것 같습니다.

좀 아쉽기는 하지만 열어본 페이지 목록들은 다른 삼성 안드로이드 기기가 있다면 삼성기기들끼리는 동기화가 잘 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추후에 연동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