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규격 및 점검방법

veneto 2016. 11. 18. 11:24
반응형

  

(출처 금호타이어 KH25)

오늘 타이어관련 포스트를 작성하려고 제차 타이어사진을 찍고 있는데 깜짝놀랐습니다.

타이어에 금이 가있더군요. 세로도 아닌 가로로 금이 저두군데 말고 몇군데 더있었습니다. 이상한건 운전석 앞타이어만 저렇게 되어 있습니다. 남은 트레드는 대략 15~20퍼센트정도 눈이 오기전에 갈면 딱이었는데 마침 금이 가있어서 조만간 금호솔루스 ta31로 교체예정입니다.

그러면 타이어를 보는법 간단한 점검법을 알아볼까요.

타이어 사이드쪽에는 타이어의 제조사, 이름, 사이즈 및 규격, 생산일자, 타이어방향, 인, 아웃표시 등이 있습니다.


타이어 세로홈에는 마모한계선이 있습니다. 타이어가 닳면서 이 마모한계선과 평평해지면 그타이어의 수명은 다한것입니다. 말그대로 마모한계선이죠. 이 마모한계선을 무시한채 달리면 타이어의 배수성능이 떨어지고 배수성능이 떨어지면 수막현상에 매우 취약합니다.

수막현상은 차량이 달리면서 웅덩이를 지나갈때 타이어가 도로에 접지되지않고 물위를 떠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는다면 수막현상이 있는 타이어는 미끄러지며 차량의 거동도 흐트러지고 최악은 차량이 스핀하게 됩니다. 레이싱에서 사용하는 슬릭타이어는 최대한 지면과 접지하기위해 패턴이 없습니다. 우천시 슬릭타이어는 접지를 잃어버립니다. 그래서 배수를 위한 레인타이어를 교체장착하죠.

그리고 마모한계선을 넘어버리면 접지력에도 문제가 있고 타이어의 철심이 들어나서 고속주행시 타이어가 터질수 있습니다.

P165/60R15 타이어의 단면폭이 165mm이고 60은 편평비이고165의 60%, R은 래디얼의 약자, 15는 휠의 인치수입니다.

77은 하중지수이고 T는 한계속도입니다. T의 한계속도는 190km/h고 한계속도 이상주행은 금지하는게 좋습니다.

한계속도 보기 : http://www.hankooktire.com/kr/service/tire-guide/load-speed/speed.html (한국타이어)

77은 타이어당 최대 하중 으로 412키로그램을 버틸수 있습니다.

하중지수 보기 : http://www.hankooktire.com/kr/service/tire-guide/load-speed/load.html (한국타이어)

2015라는 숫자는 15년도 20주차에 생산되어진 타이어라는 뜻입니다. 보통 타이어는 생산되어진후 6개월이후 타이어를 장착하는것이 좋습니다.

그 옆에 알파벳은 생산관련 표기이므로 일반인이 알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사진에는 없지만 작은글씨로 max xx psi라고 써있는데 이는 타이어의 최대 공기주입량입니다. 이부분을 넘어서면 안전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출처 한국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수준으로 유지해야하고 적거나 많거나 하면 타이어의 편마모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공기압은 순정 oem타이어라면 운전석문열고 B필러쪽을보면 차대번호와 적정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른 규격의 타이어라면 타이어의 사이드쪽 최대공기압을 확인해 최대공기압의 약 80%정도를 넣으시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방향성 타이어가 있는데 타이어의 회전방향이 사이드쪽에 있으므로 방향성 타이어 장착하신분들은 맞게 장착되었는지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치교환시 x자로 교환하지 못하고 앞뒤로만 교환해야합니다.

인 또는 아웃사이드방향을 가진 타이어들은 장착후 바라보았을때 outside라고 적혀있어야하며 다르게 적혀있다면 잘못 장착되어진 겁니다. 위치교환시 x자 또는 앞뒤로 교환할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약 2만키로정도 또는 차량주행시 한쪽으로 쏠리거나 하체관련 부품을 수리할때, 타이어 편마모가 있을때 봐야합니다.

적절한 얼라인먼트는 직진성과 회두성을 고루좋게하고 급제동시 차량밸런스를 흐트러놓지 않습니다. 또한 타이어 편마모를 예방하여 오래 사용할수 있습니다.

위치교환은 10,000km정도로 해주고 보통 앞뒤로 교체하는경우가 많고 x자로 교체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앞뒤 타이어규격이 다를경우 교환하지 않습니다. 전륜구동자동차는 앞타이어가 빠르게 닳고 후륜구동도 전륜쪽타이어가 먼저 닳습니다만 전륜보다는 덜합니다. 특히 4륜차량은 위치교환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위치교환할때 방향성타이어는 주의해서 해주세요.

요즘차량은 스페어타이어대신 응급키트가 있는경우가 많은데 실란트를 사용하지않고 공기압을 보충할수 있으니 자주자주 체크하고 보충해 주세요.

휠밸런스도 일반적으로 타이어장착시 하는 휠밸런스는 기본으로 합니다. 대부분 장착비에 포함하니 않해주면 해달라고 말씀드리세요.

휠밸런스말고 고속 휠밸런스도 있는데 고속 약 100km~140km부분에서 핸들이 떨린다면 고속 휠밸런스를 보시면 대부분 잡힙니다. 물론 조향관련 문제일수도 있는데 간단하게 할수있는 고속 휠밸런스를 보시고 그래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조향관련장치를 점검해보세요.

고속휠밸런스는 전륜만해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조만간 금호 ta31로 전륜쪽만 교환 예정입니다. 눈오기전 미리미리 점검하세요.

2016/11/06 - [자동차] - 겨울 오기전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도 참조하셔서 안전한 겨울철 운전 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