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토크 프로 및 스파크 obd2 사용법

veneto 2016. 11. 20. 12:37
반응형

토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org.prowl.torque&hl=ko

torque pro(유료)는 obd스캐너가 자동차에 연결되어 휴대폰으로 정보를 읽을수 있게 해주는 모바일 앱입니다.

영어가 드문드문있긴한데 한글화하여 사용에 지장을 줄수있는정도는 아닙니다.

제가 스파크를 구입후 14년정도때부터 obd2스캐너로 휴대폰과 블루투스 연결을하여 사용했는데 스파크는 읽을수 있는 정보가 그다지 많지않아서 알피엠, 현재속도, 순간연비, 평균연비, 스로틀 개폐량, 연료분사량, 냉각수온도, 흡기온도 정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스파크를 기준으로 작성하지만 다른차에도 적용할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의 obd2정보를 읽기위한 스캐너를 구입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차량들은 obd2규격이고 현대기아차중 kobd라는 규격을 르노차량중 jobd를 가진차량들이 있어서 오래된차들은 통신하지 못할수 있습니다.

(좌:전원감지 스캐너 우:수동전원 스캐너)

오픈마켓에서 obd2 또는 ELM327 라고 검색하면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취향에따라 전원자동차단제품이나 수동으로 사용할때만 전원을켜는제품이 있습니다.

주의!

스파크는 스캐너버전이 높으면 인식이 할수 있는 정보나 인식이 불가할수 있습니다. 

사진상 우측이 1.5버전제품인데 차량전압정보가 않나옵니다.

저는 자동전원차단형을 추천드립니다만 가격이 조금 비쌉니다. 

스캐너를 구입하셨다면 토크 라이트버전이나 토크프로를 다운받아 휴대폰에 설치해줍니다. 설치후 스캐너를 운전석 왼쪽발 위에 퓨즈박스에 위치한곳에 포트가 있습니다. 연결후 시동켜시고 휴대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페어링해줍니다.

페어링후 토크를 셋팅해야하니 시동을 끄시고 토크 메인화면에서 좌측하단에 톱니를 눌러 차량프로파일을 눌러집니다.

각각에 맞는 항목을 적어주시고 저장해줍니다. 다시 메인화면에서 좌측하단 톱니를 눌러서 설정을 들어갑니다.

셋팅중 단위에서 단위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온도는 섭씨 사용에 체크, Use Kilogammes 체크, psi사용 체크 Use Newton-Meters 체크 해주세요. 다만 원하는단위가 있다면 그단위로 사용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다음 obd2 어댑터설정에서 연결타입은 블루투스로 해주시고, Enhanced MPG calculation 체크, Use vehicle fuel level sensor 체크, Hide unsupported sensors 체크해줍니다.

다음 확장 PID를 들어갑니다. 오른쪽상단 매뉴를 누르고 기존셋팅추가를 눌러줍니다. 

Other, GM을 눌러서 추가해줍니다. 타차량들은 맞는PID를 눌러 추가해줍니다. 기아 및 현대자동차는 플러그인을 다운받아 추가하는게 좋습니다.(유료) 

Advanced EX for Kia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deeo.kyadvanced&hl=ko

Advanced EX for Hyundai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deeo.hnadvanced&hl=ko

(해외기준이다보니 국내와 차량이름이 다를수 있습니다. 그럴경우 해외차량이름으로 해주세요.)

이제 obd2를 연결하고 시동을 켜고 토크프로를 실행해 연결해주세요. Realtime Information에 들어가서 디스플레이 추가해주면 끝납니다.

추가방법은 화면을 꾹눌러 디스플레이 추가를 누르거나 왼쪽하단 톱니바퀴를 눌러 추가할수 있습니다. 추가를 누르고 디스플레이 타입을 선택후 센서추가를 해야합니다. 바탕이 녹색으로 되어있는것은 실제 통신가능한 센서라 이것만 가능합니다.

제가사용하는것중 Kilometers Per Liter(Long Term Average) : 평균연비, Fuel flow rate/minute : 분당연료분사량 나머지는 한글로 되어있어서 리스트 내리면 추가가능합니다.

센서 선택하면 크기를 선택할수 있고 원하시는 크기로 만드시면 됩니다.

그외 토크 메인화면에서 Fault Codes를 누르면 경고등 점등시 오류코드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코드에대한 내용은 자세히 안나오는데 각 브랜드별 스캔으로 물리면 코드에대한 내용이 자세히 나옵니다.

현대기아 확장PID추가시 플러그인은 토크 메인화면에 Get 플러그인설정에서 더 많은 플러그인 가지기에서 받을수 있습니다.(유료)


토크프로는 활용도에 따라 많은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휴대폰 gps를 사용하여 자동차와 위치를 실시간 기록할수도 있고, 확장 PID를 수정하여 자기차에 맞게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이것들이 불편하고 하기 힘든것 같다면 몬스터게이지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obd스캐너를 구입하시면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비싸죠)

그리고 블랙박스에 obd를 연결하신분들은 Y잭을 사용하여 사용할수 있겠지만 비추합니다. 또 토크로 보는 연비는 실연비와 다를수 있습니다. 연비부분은 차량프로파일에서 MPG(갤런 당 마일, 연료 소비 정도)가 미세하게 틀리다고 생각하실경우 이부분의 숫자를 조정하여 연비를 맞춰야 합니다.

테마는 토크 설정부분에서 다운로드 및 적용하실수 있고, 그외에 원하는 설정들을 체크하여 사용하시는게 편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