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시 주의할점 꼭 확인하세요

veneto 2017. 5. 4. 22:08
반응형

제 19대 대통령 선거의 사전투표가 오늘 4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내일 5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총 이틀간 진행하죠. 이미 사전투표하신분들도 계실겁니다. 투표가 처음이거나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 투표하실때 주의할점을 꼭 확인해보세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이번 제 19대 대통령선거의 개표참관안내 매뉴얼을 만들었는데 여기서 유, 무효투표 예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개표참관안내 매뉴얼을 다운받으려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개표참관안내 매뉴얼을 검색해서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개표참관안내 매뉴얼의 32, 33페이지에서 유, 무효투표예시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표시가 완전하지 않지만 정규의 기표용구를 사용한 것이 명확한것, 투표용지가 오, 훼손, 축소 인쇄 또는 사인날인이 누락되었으나 정규의 투표용지임이 명백한것. 등 총 5가지의 유효투표 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표참관안내 매뉴얼의 34, 35, 36페이지에서는 총 8가지의 무효투표예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중 8번째는 생략합니다.

조금 더 보기 쉬운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유효한 투표하는 방법

1. 투표용지를 받고 투표용지가 훼손되어있거나 사인날인란에 사인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2. 기표할때 반드시 후보자를 확인하고 기표란에 정확히 기표합니다.

3. 기표란 외에 다른곳에 기표하지 마세요.

4. 정규의 기표용구를 제외한 도구를 사용하지마세요.

5. 문자나 다른 표시로 기표하지마세요.

6. 기표후 반드시 세로로 접어서 넣으세요. 

따로 정해진 방향은 없지만 인주가 만약에 번진다면 무효표가 될수 있습니다. 이번 사전투표하신분들 말로는 접어서 넣기 힘들다고 하는군요. 기표란이 보이게 넣어도 상관없지만 누구를 찍었는지 알수 있게한다면 무효표가 될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저는 이번 19대 대통령선거날 일이 있어서 내일 사전투표 하러 갑니다.  소중한 한표 꼭 투표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