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하이패스 단말기 선택법

veneto 2017. 2. 1. 20:45
반응형

관련글 :2016/12/14 - [자동차] - 하이패스 사용내역 및 미납요금, 자동납부신청

요즘 하이패스가 보급이 많이 되었는데 자동차에 옵션으로 하이패스 룸미러옵션도 있어서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하이패스 룸미러같은 옵션이 없는 자동차에는 따로 설치해야하죠. 여러 업체들의 하이패스 단말기가 있지만 행복단말기를 구입하시면 좀더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습니다.

하이패스를 구입하기전 하이패스 작동방식에따라 구입할 단말기가 다릅니다. 단말기에 따라 IR(적외선), RF(라디오방식)으로 구분할수 있는데 IR방식의 경우 반드시 자동차 전면유리에 설치해야하며 단말기 뒷쪽에 인식부분이 보이게 설치해야합니다. 가정용 리모컨을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RF방식은 라디오 주파수를 활용하는 방식이며 굳이 전면유리가 아니더라도 대쉬보드 어느쪽에 있어도 인식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설치위치에따라 책임은 본인이 지셔야 한다는것 주의하세요.

요즘 판매하고있는 대부분의 IR방식의 하이패스 단말기는 건전지 방식으로 별도의 배선연결이나 시거잭전원이 필요하지 않고 알카라인배터리를 이용해 사용하는 방식이 많은것 같습니다. 저또한 배터리방식의 IR단말기를 사용하는데 옵션으로 충전지와 태양광거치대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따로 사용기를 적어볼께요.!

이처럼 단말기 구입시 원하는 작동방식의 단말기를 선택해서 https://www.excard.co.kr 사이트에서 단말기등록시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차량번호, 차주이름, 전화번호가 필요합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선불, 후불카드로 나뉘는데 선불카드도 자동충전카드도 있습니다. 일정금액 이하시 연결해놓은 계좌로 자동으로 충전하는 카드죠. 후불카드는 보통 신용카드와 연계하여 사용합니다. 하이패스카드는 차량과 상관없이 이동하여 사용할수 있어서 차량당 하이패스카드를 구비하지 않아도 하이패스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무정차 통행료 시스템으로 변경하는구간이 늘어나고 있어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고속도로를 이용할수 있기에 하이패스를 사용하는걸 적극 권장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