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파크 수동 클러치 뿌드득 소리 뷔르트 물구리스로 해결

veneto 2019. 3. 31. 14:49
반응형

자동차 카테고리에는 정말 오랜만에 쓰네요. 12년식 가스 스파크 작년 가을쯔음에 삼발이 디스크를 교환하고 케이블까지 같이 교환했는데 이게 겨울에 클러치 페달을 밝을때, 땔때에 뿌드득, 뽀드득 이런 소리가 나더라구요. 천천히 밟을수록 그 소음을 명확하게 들을수 있어요. 이게 점점 심해져서 생각보다 많이 거슬려가지고 스파크 동호회에 검색해보니.. 클러치 페달쪽 케이블을 잡아주는곳에서 나는 소음이라고 하네요.

저 같은 경우 소음이 나는 조건이 있습니다. 실내가 차갑거나 추울때는 소리가 안나요. 히터를 틀었거나 날이 더울때는 소리가 나기 시작합니다. 특징으로는 클러치를 밟을때나 뗄때 동시에 나는경우도 있고 밟을때만 소리가 나거나 뗄때만 소리가 나거나 해요.;;;;; 그렇다보니 클러치 케이블을 교체하면 된다고 하지만.. 그 비용이 5만원가까이 하기 때문에 쉽게 하기 어렵죠.

그래서 WD40을 사서 페달 뒷쪽에 난사를 했어요...-_-;; 그래도 소리가 똑같이 났습니다. 그래서 뷔르트 물 구리스를 구입했습니다..

정식 명칭은 뷔르트 침투성 물그리스 HHS2000이라는 제품으로 WD40은 윤활도 하지만 구리스를 다 녹여서 방청기능도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이런 물그리스를 사용하는게 더 좋습니다.

가격은 배송비 포함 약 19000원정도에 구매할수 있어요. 이거를 사서 또 페달 뒷부분에 난사를 했습니다.-_-.. 그런데 여전히 똑같이 소리가 납니다..ㅜㅜ

 

그래서 페달 뒷부분을 잘 보니 스파크 클러치 페달쪽을 몸을 숙여서 보면 암부분 뒷쪽에 케이블이 살짝 보입니다. 플래시를 켜놓고 페달을 작동시켜보면 움직이는걸 보실수 있어요. 이 케이블은 클러치 왼편에서 보는게 더 잘보입니다. 여기에 촤~~~악 뿌려주니 오!!!!!!! 소리가 없어졌어요. 처음 클러치 케이블을 교환했을때처럼 가벼워졌고 소리도 안나더라구요. 

저 처럼 클러치 페달쪽 케이블에 문제면 이렇게 해결하면 됩니다만.. 뿌드득, 뽀드득같이 이런 의성어같은건 주관적인 느낌이기 때문에 표현하는 방법도 다 다릅니다. 저 케이블 문제가 아니라면 미션 내부쪽 다이어프램 스프링이나 클러치와 케이블 연결부분 등등 다양한곳에서 이런 소리가 날수도 있어요.

저는 실내, 실외에서 다 들어보니 실내 페달쪽에서 정말 확실하게 소리가 났기 때문에 위와같은 방법을 해결하였지만 실외에서 소리가 나는경우 정비소로 입고해야 해결될 문제라 그 때는 정비소로 바로 입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