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자동차의 종합검사일정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우편으로 도착했네요.! 벌써 차를 출고한지 6년이 되었습니다. 초기 4년동안 검사를 하지않다가 4년차인 2016년도에 처음으로 정기검사를하고 이후 2년있다가 올해 2018년에 종합검사를 하기되었습니다. 지난 4년차때에는 다른곳에서 검사를 받았었는데 이번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자동차검사소에 예약을하고 검사를 받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검사날이 다가오면 우편물이 옵니다. 검사 만료일에서 전, 후로 30일부터 검사가 가능하니 시간이 있으시다면 미리 검사를 받는것이 좋겠죠.
뒷면에는 자동차 검사에관련된 수수료와 검사대상, 검사 주기안내가 적혀있습니다.
다른종이에는 근처에서 자동차검사를 받을수 있는 곳이 적혀있습니다. 검사장별로 종합검사를 하지않는곳이 있기 때문에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 http://www.kotsa.or.kr/
이제 자동차 검사를 예약해봅시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하단에 자동차검사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자동차검사, 검사소찾기, 수수료알아보기, 결과, 구조변경 등등 다양한 항목을 신청, 확인할수 있습니다. 먼저 자동차 검사를 예약하기전에 자신의 주변에서 가까운 자동차 검사소를 찾아봅시다. 자동차검사소 찾기를 클릭합니다.
자신이 살고있거나 가까운 지역을 검색하면 지역의 검사소를 검색할수 있습니다.
원하는 자동차 검사소를 클릭하면 위치와 연락처, 자동차 검사 예약하기 등을 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검사 수수료도 알아볼수 있습니다. 만약 장애인차량이거나 할인받을수 있는분들은 이 금액에서 할인받는 금액을 제외하면 됩니다.
이제 자동차 검사예약을 해봅시다. 처음의 자동차검사항목으로 이동하여 자동차검사를 클릭합니다.
보통 토요일에 검사를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토요일은 전면 예약제로 반드시 예약을하고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서 예약하면 검사수수료 1200원의 감면 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검사예약 하러가기를 클릭합니다.
먼저 검사할차량의 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등록번호는 차량번호판의 모두를 입력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면 검사항목이 나옵니다. 저는 경차에 종합검사라서 48000원이 나오며 거기에 1200원을 할인받아 46800원이 나오네요..ㅎㅎ
만약 장애인, 국가유공자분들은 30에서 80퍼센트까지 검사수수료를 감면받을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접수하면 편하지만 주말에 방문할경우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재정산받으라고 합니다.
이제 검사를 받을 검사소를 선택해야합니다. 예약가능한 검사소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검사소만 가능합니다. 저는 6월 30일에 의정부자동차검사소를 선택했습니다.
검사소를 지정하면 이제 결제할 차례입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도 가능합니다.
결제완료후 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 토요일날 검사소방문시 접수실에 갈필요가 없으며 바로 검사장으로 진입하면 됩니다. 예약증이라고 되어있는데 다음 이미지를 보시죠.
이렇게 예약증이 나옵니다. 예약증은 출력하지않아도 검사받는데에 지장이 없으니 그냥가셔도 됩니다..ㅎㅎ 저도 인터넷예약은 처음이라 전화까지 해봤었네요. 다음편에서는 자동차 검사소에서 검사하는 간단후기를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