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은 느끼셨을겁니다. 몇일 안되었죠 방문자가 대폭 줄었다는것을요. 저는 네이버와 다음이 하루 방문자의 절반씩 나눠서 들어왔는데 어느순간부터 방문자가 대략 500명정도 적게 들어와서 뭐가 문제인지 참 난감하더라구요.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최근 유입 경로를 살펴보니 많이보이던 다음 및 모바일 다음에서 유입이 없는걸 발견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다음에서 활발하게 유입이 있었는데 티스토리 포럼도 별다른이야기가 없고 결국 다른동네 블로거분들 커뮤니티에갔습니다.
역시나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분들도 저와 똑같은 증상을 보이셨습니다. 그 분들이 말씀하시길 "다음 노출정책이 변경된건지 유입이 없는수준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언제부터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는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해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부분에 소스/매체를 클릭하신다음 우측상단에 날짜를 지정하시면 하루동안의 데이터나 몇일동안의 데이터를 살펴볼수 있습니다. 그 다음 좌측 하단부분을 보시면 검색엔진별로 세션수가 나옵니다.
첫번째는 1월 8일의 세션수입니다. 두번째는 1월 9일의 세션수인데 잘보시면 전체세션수도 차이가 날뿐더러 다음의 세션수가 절반좀 안되게 떨어져있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분들은 모두 알고계시듯이 티스토리는 카카오의 하위 서비스입니다. 다음도 마찬가지죠. 이전에는 다음의 하위소속으로 티스토리가 있었는데 다음 카카오로 합병이후에는 별도로 보고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예전 티스토리의 없는장점중 하나는 다음검색에서 노출이 잘되었다는것이 장점중에 하나였습니다. 어떤분들은 네이버유입은 별로없이 다음유입으로 운영하시는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같은지붕아래있는 서비스들인데 자사의 블로그를 띄워주지않고 네이버 블로그들이 아주 상단에 짠~!하고 나타나있는지 네이버에서 자사 블로그 띄워주는것좀 배워주었으면 좋겠습니다..ㅠㅠ
특히 티스토리는 최근에 공감버튼이 별도의 공지도없이 변경되었었죠? 그것 때문인지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쪽에는 오류가 엄청 많아서 사이트맵을 새로생성후 제출했는데 이렇게하면 오류가 없어질듯 합니다.
아무튼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는데 어떤이유라고 설명해줄지 모르겠네요. 제 예상으로는 단순한말로 검색 노출정책 변화, 글 작성 주기 변화, 글의 주제/키워드/트렌드 등등 이미 있는 faq를 적어줄것같아요.....ㅠㅠ 어찌되었든 아직 얼마 안되었으니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는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