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영역

일상2018.01.11 21:56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분들은 느끼셨을겁니다. 몇일 안되었죠 방문자가 대폭 줄었다는것을요. 저는 네이버와 다음이 하루 방문자의 절반씩 나눠서 들어왔는데 어느순간부터 방문자가 대략 500명정도 적게 들어와서 뭐가 문제인지 참 난감하더라구요.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최근 유입 경로를 살펴보니 많이보이던 다음 및 모바일 다음에서 유입이 없는걸 발견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다음에서 활발하게 유입이 있었는데 티스토리 포럼도 별다른이야기가 없고 결국 다른동네 블로거분들 커뮤니티에갔습니다.

역시나 다른 티스토리 블로거분들도 저와 똑같은 증상을 보이셨습니다. 그 분들이 말씀하시길 "다음 노출정책이 변경된건지 유입이 없는수준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언제부터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는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해보았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획득부분에 소스/매체를 클릭하신다음 우측상단에 날짜를 지정하시면 하루동안의 데이터나 몇일동안의 데이터를 살펴볼수 있습니다. 그 다음 좌측 하단부분을 보시면 검색엔진별로 세션수가 나옵니다.

첫번째는 1월 8일의 세션수입니다. 두번째는 1월 9일의 세션수인데 잘보시면 전체세션수도 차이가 날뿐더러 다음의 세션수가 절반좀 안되게 떨어져있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분들은 모두 알고계시듯이 티스토리는 카카오의 하위 서비스입니다. 다음도 마찬가지죠. 이전에는 다음의 하위소속으로 티스토리가 있었는데 다음 카카오로 합병이후에는 별도로 보고있는듯 합니다.

그래서 예전 티스토리의 없는장점중 하나는 다음검색에서 노출이 잘되었다는것이 장점중에 하나였습니다. 어떤분들은 네이버유입은 별로없이 다음유입으로 운영하시는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같은지붕아래있는 서비스들인데 자사의 블로그를 띄워주지않고 네이버 블로그들이 아주 상단에 짠~!하고 나타나있는지 네이버에서 자사 블로그 띄워주는것좀 배워주었으면 좋겠습니다..ㅠㅠ 

특히 티스토리는 최근에 공감버튼이 별도의 공지도없이 변경되었었죠? 그것 때문인지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쪽에는 오류가 엄청 많아서 사이트맵을 새로생성후 제출했는데 이렇게하면 오류가 없어질듯 합니다. 

아무튼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았는데 어떤이유라고 설명해줄지 모르겠네요. 제 예상으로는 단순한말로 검색 노출정책 변화, 글 작성 주기 변화, 글의 주제/키워드/트렌드 등등 이미 있는 faq를 적어줄것같아요.....ㅠㅠ 어찌되었든 아직 얼마 안되었으니 좀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여러분의 블로그는 어떠신가요?

관련글 : [일상] - 다음 검색 노출관련 문의한 질문에 답변이 도착했습니다

data-matched-content-ui-type="image_card_stacked" data-matched-content-rows-num="4,2" data-matched-content-columns-num="1,2"

작성자

account_circle
veneto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8.01.11 23:12 신고

    아..이해합니다.ㅠㅠ
    저도 이상하게 다음 노출이 옛날부터 은근 없었어요.
    전 네이버도 낮아요 ㅠㅠ
    보니깐 네이버는 네이버 블로그만 잘 띄어주는데... 다음은 티스토리 블로그를 띄어주기보다.. 뭔가 평균적으로 기준을 세워서 네이버랑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띄우는거 같더라구요 ㅠㅠ

    • 프로필 사진
      2018.01.11 23:18 신고

      네 맞습니다
      자사 블로그 띄워주기도 모자라서 오히려 타사 블로그를 너무 올리는게 아닌가 생각하네요
      게다가 카카오에는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두곳이 있어서 한지붕에 두가지 블로그를 노출시켜야하니 더 힘든것 같아요..ㅠㅠ

  • 프로필 사진
    2018.01.12 01:23 신고

    음...저는 항상 방문자도 베네토님 처럼 많지도 않고, 하급 블로그라 그런지 그렇게 큰 차이는 못 느꼈는데
    뭔가가 좀 바뀌었나 보군요 ㅠ
    그리고 저 역시도 공감버튼이 갑자기 없어져서 뭔가 해서 보니 포스트 하단 좌측에 조그만 하게 있는게 보이더군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06:58 신고

      네 공감버튼은 pc에서 찾아보기 힘들더라구요 ㅠ

  • 프로필 사진
    2018.01.12 05:03 신고

    저는 전체 방문 비중 0.92가 다음이네요
    나머지는 거진 네이버 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1.12 06:58 신고

      대부분의 유입이 네이버에서 들어오시네요 부럽습니다 ㅎㅎ

  • 프로필 사진
    2018.01.12 06:13 신고

    다음에서도 다음블로그나 티스토리 블로글 좀 더 잘 나오게 해줬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06:59 신고

      네 그럼 자사 블로그들이 가지는 장점이 더 커질수 있을것 같아요 ㅎㅎ

  • 프로필 사진
    2018.01.12 09:04 신고

    자사 블로그에 더 관심 가졌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09:06 신고

    어..저도 며칠전부터 다음 유입이 거의 없어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던차입니다
    예전에는 키워드 검색 상위에 노출되었는데 그게 싹 없어지고 뒤로 밀려
    낫더군요
    있던것도 뒤로 밀려났으니...
    고객센터 회신이 오면 한번 더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아주 궁금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1.12 11:57 신고

      네 저랑 같은 현상이시군요 ㅠ 회신오는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1.12 15:11 신고

      저도 오늘 이상해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확인을 해봤는데 1월10일부터 그렇네요
      평소 다음이 25%정도의 유입률인데 1월 10일부터 1%미만으로 떨어졌네요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제 글 확인했더니 검색 키워드를 길게 써야 노출이 되고 그러네요
      저도 문의를 해 두었는데 어떤 답변이 올란지 모르겠습니다 ㅋ

    • 프로필 사진
      2018.01.12 15:13 신고

      담주까지 기다려야할것 같네요 오늘은 회신이 아닐것 같아요 ㅠ

  • 프로필 사진
    2018.01.12 09:39 신고

    저도 그러네요 이 아이디 말고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도 사용중인데 몇일전부터 다음에서 노출이 전혀 안되고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결산 하고 나서 부터 급격히 줄어서 네이버만 유입로그에 있는 상태 입니다.
    그래서 어제 급하게 다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 만들었는데..어찌 될지..ㅠㅠ 다음에도 검색이 안된다고 메일도 보내놓은상태인데 혹시라도 메일이 오면 저도 공유해드릴께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11:59 신고

      아마도 제 생각에 회신이와도 별다른말은 없을듯 합니다 ㅠ 저도 회신메일을 기다리고 있는데 오면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할께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10:40 신고

    헛 제 기분 탓인가요.. 뭔가 요즘 다음 유입수가 많아졌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물론 통계치를 따져본 것은 아니고
    실시간 접속자를 봤을 때 느끼는 체감상이라 통계상 다른 점이 있을 수 있긴하겠네요..
    근데 Veneto님! 공감버튼의 바뀐 뒤로 구글 서치콘솔 상의 오류가 발생했다고 하셨는데 어떤 오류를 말씀하시는건가요..?
    아직 발견을 못해서요ㅜ

    • 프로필 사진
      2018.01.12 11:59 신고

      워낙 티스토리 방문자수가 안맞다보니 저는 주로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합니다
      사이트맵부분은 오늘저녁쯔음 사이트맵 추가하면서 알려드릴께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12:31 신고

      알겠습니다!! 오후에 다시 놀러올게요~~ 좋은 하루보내세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13:42 신고

      네 ㅎㅎ 좋은하루보내세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13:37 신고

    방문자수가 많지 않아서 저는 못느꼈는데...이런일이 있군요...ㅠ

    • 프로필 사진
      2018.01.12 13:43 신고

      네 ㅠ 이걸 어찌할지 모르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공감1인 ㅜ
    2018.01.12 13:55 신고

    저는 네이버에서도.. 아 다음 블로그 정확하게 1월 11일 기준으로 뒤로 다 밀렸네요 ㅜㅜ

    에혀.... 1월 10일까지는 잘 돌아갔는데

    저품인가 확인해보는데 전체적으로 다음이 다 밀린듯...?

    • 프로필 사진
      2018.01.12 15:15 신고

      그러게요 정책기준이 변경되었거나 뭔가 문제있능것 같아요 ㅠ

  • 프로필 사진
    2018.01.12 15:08 신고

    전 그다지 변화가 없는것 같아요;;
    방문객수도 그닥 많지 않다보니...
    근데 다음 검색노출은 네이버보다는 뭔가 편향적인게 없고 공평한 느낌이랄까요?
    티스토리나 다음 블로거한테 플러스 알파를 주는것은 적은것 같긴해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15:19 신고

      대부분 다음 유입이 많으셨던분들이 이런형상이 나타나고 있는것 같습니다 ㅠ

  • 프로필 사진
    2018.01.12 15:30 신고

    오! 유입 신기하네요 ^^!!
    저는 몰랐는데 티스토리는 이렇게 애드센스? 광고가 가능한가봐요!
    저도 veneto님 글들 보고 애드센스 달아봐야게써요

    • 프로필 사진
      2018.01.12 16:31 신고

      네 에드센스로 대부분의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ㅎㅎ

    • 프로필 사진
      2018.01.12 20:54 신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ㅎㅎ

  • 프로필 사진
    2018.01.12 23:38 신고

    지금은 나아지셨는지??
    저는 그냥 네이버로만 키우려구요 ㅎ...

    • 프로필 사진
      2018.01.12 23:49 신고

      아뇨 아직도 그래요 ㅎㅎㅎ
      저도 네이버 구글이 유입되어도 네이버는 한순간에 가버려서 불안불안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1.13 19:10 신고

    아하, 이런 일이 있었군요...
    늘 모든 방문이 미미하여 신경끄고 살고 있어서...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1.13 19:30 신고

      네 다음에서 유입이 떨어지니 수익도 떨어지네요 ㅠ

  • 프로필 사진
    2018.01.15 20:15 신고

    저와 같은분이 있네요... ㅎㅎ
    저도 나름 티스토리를 키운다고 키웠었고,
    하루방문1000명을 이제 가까스로 넘었는데,
    1월9일이후로 방문자가 1/5 1/10 가까이 떨어졌고,
    다음 노출이 전부 없어지더라구요.
    그리고 고객센터 답변은 24시간이후에 왔는데, 좀더 알아보고 연락주겠다는거였고,
    그후 36시간만에 온 답변은 회사내규여서 알려주기 어렵다고 하더라구요,..
    답답해서 지금 티스토리를 중단하고있어요...

    • 프로필 사진
      2018.01.15 20:36 신고

      저도 문의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저의 내용은 조금 다른내용이었는데 이부분은 오늘 밤에 글을 써서 올려볼께요!

    • 프로필 사진
      2018.01.15 21:24 신고

      댓글로는 작성하기 어려워서요 ㅠㅠ
      지금 새 글을 등록하였습니다 한번 살펴보세요.!

person
vpn_key
home
comment

페이지 네비게이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