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웨일브라우저 짧은 사용기

veneto 2016. 12. 13. 07:36
반응형

관련글 : 2016/12/03 - [컴퓨터] - 네이버 웨일을 설치해봤습니다

이전에 아는 지인분께 네이버 웨일 베타키를 받아 설치하고 짧은 기능설명관련 글을 썼었죠. 매번은 아니지만 가끔 사용하면서 느낌점을 적어보려 합니다. 네이버 웨일은 지난 12월6일 1차 베타테스터신청을 받았고 이후 추가베타테스터 신청도 받았습니다. 조만간 2차베타테스터를 모집한다고하니 써보지 못한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것같습니다.

웨일 브라우저는 크로미움을 네이버에서 적절하게 튠(?)하여 네이버에 맞게 수정한 브라우저입니다. 웨일 스페이스모드는 의외로 이전탭과 비교하여 봐야할때 좋은 기능인것 같습니다. 다만 탭을 닫아버리면 스페이스모드에 있던 페이지까지 닫혀버려서 좀 난감할때도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소개했듯이 쇼핑할때 왼쪽화면과 오른쪽화면을 비교하여 좀더 한화면에 많은 정보를 사용자가 볼수 있도록했고 사이드바의 도구들과 모바일창기능은 자주사용할수록 사용자의 편의에 도움을 주고있죠.

나중에 웨일브라우저에 스토어가 생기면 사용자별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좀더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오픈하지 않았죠.

크로미움기반 브라우저답게(?) 크롬웹스토어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크롬웹스토어가기 : https://goo.gl/h3UrW

제가설치해본 확장프로그램은 adblock이고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설치하고 동작합니다. 모두 다 설치할수 있는건 아닌것 같습니다.

크롬에서 마우스 제스처를 사용하려면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했지만 네이버 웨일에서는 기본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크롬에서 pig toolbox를 사용하고있어서 마우스로 제스처기능을 자주사용하는데 웨일에서는 기본적으로 적용하고있어서 편리합니다.

또한 퀵서치기능으로 원하는 단어 또는 검색어를 드래그후 +표시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퀵서치와 번역을 바로할수 있습니다. 이와비슷한기능도 크롬에서 제공하지만 구글에서 검색을 해주는것이 웨일브라우저와의 차이점이겠네요. 그리고 번역부분도 웨일이 좀더 빠르게 접근할수 있죠.

번역기능도 텍스트부분은 잘번역해주는것 같습니다. 다만 이미지안에 글자를 번역하려면 우선 전체페이지를 번역하고 그후 이미지에 오른쪽클릭하여 이미지 안에 있는 글자 번역을 클릭하여 번역을 원하는부분을 드래그하면 위와같이 번역해줍니다. 아직은 해당기능을 좀더 다듬어야할것같네요.

밸리라는 서비스는 뭐 모르겠네요 이기능의 의도를 모르겠어요.

뮤직플레이어를 가끔씩 사용했는데 사용할때는 편합니다. 따로 설치같은건 않해도 상관없으니까요. 하지만 브라우저 종료후 뮤직플레이어를 눌러서 로그인을 또 해야합니다. 제가 못찾는건지는 몰라도 이렇다면 정말 쓸때가 없는...


그리고 기본 검색엔진도 바꿀수 있습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네이버쇼핑(?), 네이버블로그(?), 유튜브인데 네이버 쇼핑이라니..ㅎㅎ 역시 이 브라우저는 네이버 전용이 확실합니다. 또 이후 베타에서 캐시폴더관련해서 설정에서 폴더를 지정할수있게 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 크롬은 램디스크로 캐시하고있고 웨일이 설치된곳이 빠르다는 ssd라도 램디스크보다는 못하네요. 아직 베타이니 차후에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지만요..

아직은 많이 부족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과연 크롬에 대응할만한 브라우저로 성공할지 두고 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