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안내지도로 안전한길인지 위험한길인지 확인해봐요!

veneto 2018. 3. 18. 21:51
반응형

생활안내지도 서비스는 일상생활에서 걷고있는 대로변이나 골목길 넓게보면 시, 도단위로 안전한 지역인지 사고발생은 얼마나 발생하는지 등등을 지도에서 쉽게 확인하여 스스로 대처할수 있는 서비스로 행정안전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생활안전지도 : http://www.safemap.go.kr

생활안전지도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생활안전지도를 소개하고 이용하는 방법과 어린이를위한 어린이 안전지도 및 하단에 다양한 상황의 위험을 지도위에 표시해주는 안내방식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예전에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를 사용하면서 문득 궁금했던것이 있습니다. 현재의 지도서비스들은 정말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죠. 경로안내는 기본이고 로드뷰를이용해 미리 도착지를 확인할수 있고 방사선 수치나 지역날씨, 지적편집도 등 이러한 많은기능이 있지만 이 길이 안전한 길인지 또는 사고가 많이 일어나는곳인지 이런 항목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정부에서 이런 지도서비스를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이제 지도를 살펴봅시다. 우선 생활안내지도 우측상단에 있는 지역안전지수등급이라는 항목을 클릭해봅시다.

지역안전지수등급이란 7개 분야 안전 수준을 각각 평가한 뒤 1등급부터 5등급까지 계량화한 수치입니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사고발생건수가 적다는 뜻이라는군요.

상단에 보시면 화재, 교통, 범죄 등등 여기항목을 선택해 광역시도 또는 시/군/구 지역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볼수 있는 시/군/구 지역을 선택해 교통분야등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교통분야등급을 선택후 제가 살고있는 경기 의정부시쪽을 살펴보았습니다. 보시면 교통은 2등급으로 양호한편인것 같습니다.

그 다음 범죄분야를 선택해보았는데 5등급으로 다른지역보다 범죄율이 높은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도를통해 시/도단위로 살펴보았는데요. 이제 지역에 도로별로 안전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생활안전지도 메인화면으로 돌아와서 하단에 치안사고통계(전체)항목을 클릭해봅시다.

여기서 좌측 상단에 원하는 지역을 선택하시고 중간에 치안사고발생현황을 누른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보시면 지도에 표시됩니다.

저는 절도항목을 선택하여 의정부 지역의 치안사고발생현황을 확인해보니 노란색일수록 1등급으로 절도범죄가 적은곳이었고 빨간곳일수록 10등급으로 절도범죄가 많은 지역이라고 확인할수 있습니다. 다만 이 지도가 현재 위험하다는 의미는 아니라고하니 참고하세요.

여기에는 시계열 서비스라는항목이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치안사고발생현황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연도별로 지역을 비교하며 볼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좌측화면은 2015년도 7월부터 2016년도 6월까지 데이터가 나오고 우측에는 2016년 1월부터 2017년 6월까지의 데이터가 나오고 있습니다. 잘보시면 네모박스 안에는 길에 약간 색이 다른부분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제 어린이 안전지도라는항목을 살펴봅시다. 어린이 안전지도는 지도서비스에서 상단에 어린이 안전지도를 클릭하면 보실수 있습니다.

어린이 안전지도는 어린이들의 안전과 미래를 위해 교통, 재난안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학부모분들이 보신다면 아이들의 등굣길, 하굣길 사고 주의구간을 살펴보실수 있습니다.

어린이보행사고 주의구간

등굣길사고 주의구간, 하굣길사고 주의구간

도로시설

이렇게 어린이들의 위험을 살펴볼수 있는 어린이 안전지도항목이 있는데요. 어린이을 대상으로하는 범죄현황 또는 등굣길, 하굣길 사고 주의구간을 보고 대처할수 있으며 해당도로에 인도 또는 가드펜스, 스쿨존, 횡단보도등을 미리 파악할수도 있습니다.

생활안내지도는 일반적인 치안, 재난, 시설안전 등은 물론 어린이 안전사고까지 미리 알고 대처할수 있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한다면 모를때보다 더 나은 상황을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전국 229개의 지자체 에 8대분야를 서비스하고 있으니 한번쯤 자신이 많이 다니는길을 확인하시고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해보시는것도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