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에 윈도우 10에서 ssd를 위해 드라이브최적화 어플리케이션에서 예약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을 포스팅 했었는데요.(현재 비공개로 수정하였습니다.)
이는 잘못 되어진것 같습니다. 우연히 유입경로 탐방을하다가 윈도우10에서 제조사 ssd매니지먼트 프로그램에 트림활성화기능이 꺼져있다는 글을 보고 좀 더 찾아봤는데 윈도우 8부터 윈도우 10까지 드라이브 최적화 어플리케이션이 hdd와 ssd를 구분해 hdd는 분석 및 조각모음을 실행하고 ssd trim을 실행시켜 최적화만 진행한다는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 커뮤니티에서 답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질문에 답변도 왔습니다.
그 예로 보면 드라이브 최적화를 실행하면 미디어 유형에서 ssd(반도체 드라이브)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구분하여 표기하는것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전 윈도우 7에서는 드라이브 유형을 구분하지 않았던걸 포스팅 작성할때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말 그대로 드라이브 유형별로 예약으로 trim이 실행되어지고 하드디스크는 조각모음을 실행함으로써 그냥 기본값으로 사용하면 되는것입니다.
드라이브 최적화 실행하려면 윈도우키+R을 눌러 dfrgui.exe을 입력하거나 시작-Windows 관리도구-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및 최적화를 실행하고 수동으로 trim을 실행하려면 드라이브 최적화를 실행후 해당ssd를 선택하고 최적화를 누르면 끝납니다.
또는 자동으로 예약실행되어지는것을 해제하려면 드라이브 최적화 메인화면에서 설정 변경을 눌러서 예약실행을 체크해제해주세요.
하지만 예약으로 체크하시는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