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파크 키를 세탁기에 돌렸습니다...

veneto 2017. 6. 5. 22:47
반응형

바지에서 자동차키를 빼놓는걸 깜박하고 빨래를 했습니다. 나갈려고 키를 찾고 있는데 뒷통수에 쎄~한느낌이 나더군요. 하지만 만 저는 벌써 3번정도 키를 세탁기에 돌린것 같네요..;;;;; 어찌됬든 자동차키를 세탁기에 돌렸거나 물에빠져서 말리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분해해볼 자동차키는 스파크 12년식 리모컨입니다.

세탁기에 키가 들어간지 모르고 세탁기를 돌렸을때 키를 빼고 버튼을 절대 누르시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기판에 습기가 리모컨을 영영 사용하지못하게 하기 때문이죠. 이는 휴대폰을 물에 빠트렸을때처럼 모든부분을 분해후 건조한다음 조립하고 작동테스트를 해야합니다. 리모컨분해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열쇠에 키링이나 키 홀더는 제거한상태에서 리모컨 뒷부분 나사를 풀어줍니다.

긴 막대기나 드라이버를 열쇠고리 겹합부분에 넣어서 지렛대원리로 제껴줍니다.

제껴주면 리모컨 본체가 보여요. 이모빌라이저가 적용된 키는 이외에 부품이 더 있을수도 있습니다. 본체내부에 습기가찬게 보이시나요? 여기서 버튼을 누르면 리모컨을 버려야하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뒷부분도 보니 역시나 배터리부분에 물기가 보입니다. 배터리는 CR1620을 사용하는군요.

리모컨 본체에 결합부분을 손톱이든 뭐든 껴서 벌려주세요. 잘 안벌려지는데 조금씩 조금씩 돌려가며 벌려주면 딱 열립니다.

이렇게 분해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부기판에는 물기가 가득했는데 이물질같은건 안보이네요. 이물질같은게 보이면 흐르는물에 과감히 씻어버리거나 전용세척액이 있다면 세척액으로 세척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만약 리모컨이 망가져버렸다면 따로 리모컨을 구매하고 열쇠부분은 열쇠집에서 가공한다음 리모컨셋팅은 바로정비나 정비사업소에서 셋팅해서 사용할수 있어요. 리모컨부품은 품번 P95487768 이고 부품값은 약 2만원 중반대입니다. 생각보다 순정리모컨이 저렴하네요. ㅎㅎ 이상 자동차키를 여러번 세탁기에 돌려본 1인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