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소장용으로구입하신 음반들 가끔씩 CD꺼네서 듣곤합니다. 그런데 매번 CD를 바꿔서 듣기에는 너무 귀찮죠. 더군다나 가지고 있는 앨범이 많으면 더 힘들겠죠.
저는 오래된 음악CD도 가지고 있는데 오래전에 구입한거라 CD표면에 흠집도 많아서 미리 리핑해놨습니다. 예전에 구입하고 까먹고 리핑하지 않은 볼빨간사춘기 RED PLANET앨범을 같이 리핑하며 개인소장하는법을 알아봅시다.
관련글 : [팁] - 소니 미디어 고(Media Go)로 CD 리핑하기
우선 CD리핑이라고하면 CD에 저장된 오디오를 추출하는것으로 추출한 파일을 개인이 소장 밑 다른기기에서도 원하는 음원을 들을수 있죠. 개인이 직접 구입한 음악CD를 리핑하는것은 문제가 없지만 추출한파일을 인터넷에 배포한다면 저작권위반으로 처벌받을수 있다는점 유의하셔야합니다.
읽기 가능한 dvd-rom, cd-rom에 음악CD를 넣어줍니다.
시작에 Windows Media Player를 클릭해 실행해주세요. 윈도우KN버전은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CD를 넣고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를 실행했다면 위와같이 곡 리스트가 나올겁니다. 앨범커버 및 곡정보가 있는지 먼저 검색해봅시다.
앨범 커버부분을 오른쪽 클릭하고 앨범 정보 찾기(F)를 클릭합니다.
해당앨범을 검색해보고 일치하는 앨범이 있다면 적용을 하면 좋지만 없는경우가 더 많더군요. 없을때는 다른방법으로 해결해야 합니다만.. 복잡해서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따로 올리겠습니다.
이제 오디오 형식을 설정해야하는데 우선 CD의 음질을 보면 일반적인 오디오 cd는 16bit의 44.1kHz, 1411kbps정도의 스펙을 가지고 있는데 오디오형식을 24bit로 선택해도 음질은 더 좋아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최고음질로 저장한다고보면 FLAC으로 저장하는걸 추천합니다. 대략 한곡당 20MB~30MB정도 합니다.
그리고 저장할 폴더를 선택할수 있는데 기타 옵션에서 지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저장폴더는 내 문서의 음악(Music)폴더입니다.
모든 설정을 마친후 CD 복사를 클릭하면 리핑이 시작됩니다.
이렇게 추출된 오디오파일을 스마트폰이나 클라우드에올려서 들으시면 더 편하게 들으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