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스파크 에어컨필터 손쉽게 교체하세요

veneto 2017. 4. 12. 21:20
반응형

지금 운행하고 계시는 자동차의 에어컨 필터 교체해보신적 있으신가요? 대부분은 정비소에서 교체 하실텐데 아니면 필터가 있는지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보통 에어필터라고 하면 엔진에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고 에어컨필터는 자동차 실내에 들어가는 공기를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정비소에서 교체하면 보통 2만~4만원돈 합니다. 필터도 저렴한 필터부터 비싼필터 때문에 가격이 비싸지만 그것보다는 공임비가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일반적인 순정 에어컨필터를 서비스센터에서 교환하면 필터값보다 공임비가 더 많이 나오죠. 

자동차 에어컨필터를 교체하는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일부 르노삼성차는 혼자 교체하기 힘든 차종도 있으니 르노삼성차주분들은 따로 알아보셔야합니다..

지금부터 에어컨필터 교체하는 차량은 스파크 2012년식이지만 다른차량도 대부분 비슷한 구조입니다.

조수석에 있는 글로브박스쪽에 에어컨필터가 위치하고 있는데 글로브박스는 열고 몸쪽으로 잡아 당기면 빠집니다. 다른차종은 글로브박스 상단에 스톱퍼를 먼저 분해해야 교체할수 있는 차종도 있습니다.

글로브박스를 분해하면 위와같은 부품이 보이실겁니다. 빨간색 박스부분을 제껴서 열면 에어컨필터를 볼수 있죠. 다만 저부분을 조심해서 열어야 하는데 우측 1번에서 몸쪽으로 살짝 당긴후 오른쪽으로 빼야 2번쪽에 파손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왜 그렇게 빼야 하는지는 위의 사진을 보면 이해가실겁니다. 우측에서 내 몸쪽으로 잡아당겨버리면 빨간색 박스부분에 걸쇠가 부러져버려 고정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됩니다..... 저도 옛날에 하나 부러트러먹었죠... 

부러트리신분들은 쉐보레 c-mall이나 근처쉐보레 부품대리점에서 커버-실내공기 필터, 품번 P96675857 입니다. 또는 다른부품을 알아보려면  [자동차] - 공임나라 가기전에 자동차 부품 검색방법 및 부품번호찾기 을 참고해보세요~!

커버를 빼고 안에 필터가 있는데 화살표 방향이 위로 되어있는지 아래인지 확인후 필터를 빼주세요. 필터 새거와 사용하던것 차이가 눈에 보이실겁니다. 완전 검은색으로 필터가 바뀌어버렸죠..

에어컨필터는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에서 순정필터와 유사한 성능의 필터를 저렴하게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순정용품을 사용할지 비싼 필터를 사용할지 저렴한 필터를 사용할지는 본인이 선택하셔서 구매후 사용하세요.!

온라인에서 필터를 구매하실때는 차량년식뿐만아니라 월까지 체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화살표는 스파크의경우 아래로 향해야 합니다. 화살표는 공기가 움직이는 방향 표시입니다. 방향대로 장착해야 필터의 제성능으로 사용할수 있죠, 

필터를 끝까지 넣은후 필터커버를 왼쪽부터 끼워넣고 오른쪽을 몸 반대방향으로 밀어줍니다. 필터가 튀어나와있다면 필터를 빼서 좌 또는 우로 돌려서 넣으세요. 가로, 세로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다르게 넣을수 없습니다.

그리고 다시 글로브박스를 결합시켜야 겠죠. 우선 글로브박스를 원래 있던 위치에 밀어넣고 스토퍼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하단에 갈고리처럼 되어있는 부분을 원래 글로브박스가 있던부분에 보면 걸어서 끼울수 있는 자리가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주신후 땋! 껴주시면 됩니다.

에어컨필터를 교체 해봤는데 별로 어려운건 없죠?? 다른차종도 비슷비슷합니다. 르노삼성 제외.. 에어컨필터를 교체하지 않으면 필터가 막혀 풍량이 제성능으로 나오지 않고 오염되었을경우 냄새까지 날수 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파는 자체브랜드 필터는 구매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별로 어려운건 없으니 한번 교체해보시는게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