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겨울철 디젤, LPGI 차량 점검 및 겨울철팁, 취급설명서 다운로드

veneto 2016. 10. 27. 22:46
반응형

이번주 주말에 비오고난후 다음주부터 날씨가 추워진다고 합니다. 겨울이 오기전에 미리 차량점검 하시길 바랍니다.

예방정비

1.Diesel
디젤 차량은 특히 겨울철에 시동성 저하가 심할수 있습니다. 이유로는 예열플러그, 연료필터, 배터리, 연료, 냉각수정도로 볼수 있습니다. 예열플러그는 디젤엔진은 공기를 압축하고 연료를 분사하여 자연발화시키는데 실린더내 온도가 낮을경우 예열플러그작동시간을 늘려 발화를 원활하게 만들어줍니다. 예시 여름철 뜨거울때 플러그작동시간이 짧음, 겨울철 추울때 플러그작동시간이 길어집니다.
평소 시동이 불량하다거나 첫시동시 매연이 많이나온다면 점검후 셋트로 교환(4기통은 4개 6기통은 6개)합니다.연료필터는 연료가 펌프에 들어가기전에 필터를 통과해 수분, 이물질을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저급연료 또는 다량의 수분, 혹한기경유 미사용시 연료필터에서 얼어버릴수 있습니다. 특히 연료필터가 노출된 트럭은 필터에서 슬러시를 볼수도 있습니다. 연료필터는 보통 8만키로정도 주행후 점검하시고 이물질이 많다면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처럼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수분이 필터내에 일정양이 있다는 뜻 입니다. 연료필터카트리지밑에 배출구로 배출해주면 됩니다. 다만 연료도 같이 나오니 흘리면 화재가 발생할수 있으니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가시기 바랍니다.
2.LPGI
LPGI엔진은 쉐보레차량, GM대우차량에서 쓰입니다. 기화기 lpg엔진보다 진화된방식이며 현대기아차량의 LPI엔진과는 다릅니다.
LPGI차량은 일반 휘발유차량처럼 관리하지만 몇가지 점검해야할것이 있습니다.PTC히터, 연료필터, 연료입니다. LPGI차량은 처음키를 온하면 히터로 연료관을 가열하여 시동을 원할하게 해줍니다. 고장나면 경우에따라 시동이 불가할수 있습니다. 연료필터도 점검후 않좋다면 교환해주세요. 연료 lpg연료는 지역에 따라 부탄과 프로판을 섞는 비율이 다릅니다. 순수부탄만 겨울철에 사용하면 얼어버릴수 있고, 프로판비율이 높으면 얼진 않지만 연비, 출력이 떨어질수 있습니다. 예시 부산에서 부산보다 추운 강원도 평창이나 철원 등 추운지방에 가면 그지역에서 연료를 가득 채웁니다. LPGI엔진에도 디젤차량처럼 돼지꼬리가 있습니다! 저도 4년동안 대략 10번정도 본거 같습니다. LPGI차량에도 LPG차단버튼이 있는데 이는 연료를 차단하여 위급상황시, 교통사고시 사용하는 버튼입니다. 예전 lpg차량과는 다릅니다. 겨울철에 LPGI엔진은 차단버튼으로 시동을 종료하면 안됩니다. 최근에 나오는 LPG차량들은 차단버튼이 없다고 합니다.

공통사항

냉각수 (부동액은 독성물질입니다 취급시 장갑을 사용합시다) 여름철에 냉각수부족으로 물을 보충하였다면 비중계로 꼭 확인해야합니다. 부동액이 적다면 부식능력이 저하되고, 겨울철에 얼어버릴수 있고, 많다면 냉각성능이 떨어집니다. 물은 수돗물과 증류수만 사용해야 합니다. 생수는 미네랄성분때문에 냉각라인을 부식시킬수 있습니다. 부동액은 초록색, 분홍색, 노란색을 섞어서 사용하면 안됩니다. 같은색이라도 성분이 다를수 있으니 성분을 확인후 보충하여야합니다.배터리가 전합이 떨어져 충분한 전류를 보내주지 못할경우 절대 시동할수 없습니다. 겨울철에 특히 많습니다. 완전방전후 약 30분에서 한시간정도 주행하여 배터리를 충전해줍니다. 주행후 바로 재시동이 안된다면 알터네이터를 점검합니다. 요즘 블랙박스 상시전원 사용하시는분들은 차단전압을 12.1v까지 높힙니다. 배터리의 방전 주기가 짧아진다면 교체를 추천합니다. 교환은 오픈마켓에서 자가교환할수있게 공구류도 제공하므로 자가교환 추천드립니다.워셔액 
요즘은 대부분 사계절 워셔액을 판매하지만 물을 보충하신분들은 워셔액을 모두 소모후 사계절워셔액으로 보충하세요. 대형차량일수록 두통넘게 들어갑니다. 특히 최근 메탄올 워셔액이슈가 있는데 에탄올 워셔액이 메탄올 워셔액보다 비싸지만 에탄올 워셔액을 추천드립니다. 어느계절이던 물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워셔액에는 부식방지제도 포함되어 있는데 물을 사용하면 라인이 부식될수 있습니다.(발수코팅워셔액은 공짜로줘도 사용하지마세요..)
메이커별 취급설명서 다운로드하기(클릭)
차량별로 조치방법이 다르기때문에 보유하고계신 차량설명서를 참조하여 겨울철에 대비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