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문 도어락 여는방법!

veneto 2018. 5. 7. 21:36
반응형

저는 저번달에 이사와서 여기 달려있는 도어락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좀 더 자세한 도어락 사용방법을 알아보기위해 도어락 설명서를 검색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그러던중 재밌는기능을 발견했습니다.! 어떤기능인지 함께 살펴봅시다.!

우선 도어락의 사용설명서를 찾아야합니다. 모델명을 알고 계시거나 사용설명서를 가지고 계신다면 다음과정으로 넘어가주세요. 자신의 도어락의 모델명을 모를경우 도어락 안쪽 본체에 품명, 모델명부분을 찾아 어떤 모델명인지 찾습니다. 저는 유니코 하이테크의 UN-3150S라는 모델이네요.

유니코 하이테크 설명서 받기 : https://goo.gl/RuA8bD

구글링을통해 유니코 하이테크 홈페이지에서 UN-3000 시리즈 통합설명서를 다운받았습니다. 사용하고 계시는 도어락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사용설명서를 찾아 다운로드 받으세요.

제 도어락은 스마트키 수신부에 13.56Mhz ISO144443A타입의 RF태그, NFC카드, 신용카드를 등록하여 카드키로 사용할수 있다고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NFC카드입니다. NFC카드는 여러분이 가지고계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대부분 적용되어있습니다.

스마트폰 상단바를 내리면 N표시가 있는데 삼성페이가 가능한 노트8은 기본모드, 카드모드, OFF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도어락에서 NFC기능을 사용하려면 기본모드로 설정후 이제 도어락에서 스마트폰을 등록해봅시다.

사용설명서에보면 실내 몸체에서 등록버튼을 짧게누르고 디지털키 수신부에 사용할 스마트키 및 이번에 등록할 스마트폰 차례대로 접촉시킨후 다시 실내 몸체에 등록버튼을 누르면 등록이 끝납니다. 여기서 중요한점이 등록을 하면 이전에 등록된 키는 삭제되며 사용할 스마트키 및 NFC카드 등 한번에 등록해야한다는점입니다.

이제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실내 몸체에 커버를 위로 밀어서 엽니다.

하단에 등록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짧게 납니다.

이제 실외측 CARD라고 쓰여진 수신부에 스마트키 및 스마트폰(NFC활성화후)을 접촉시킵니다. 인식할때마다 소리가 납니다. 다 등록후 다시 실내 몸체에 등록버튼을 눌러 등록을 완료합니다.

자 이제 잘 열리는지 확인해봅시다. 화면이 꺼진 도어락에 수신부를 스마트폰에 접촉시키니 띠링~♪소리가나며 문이 열립니다. 와~~~~~~~~~~~~~~~ 이런 도어락 처음써봐서 겁나 신기해요..ㅎㅎ 그간 말로만 들었던 스마트폰으로 도어락을 열수 있다는걸 직접해보니 정말 신기합니다.

다시 한번 간단히 정리해볼께요. 우선 도어락에 NFC카드를 읽을수 있는지 확인후 인식이 가능하면 등록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NFC카드를 읽을수 있는지 확인하려면 각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사용설명서나 가지고계신 설명서를 참고하여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노트8의경우 NFC안테나가 후면 중앙에 위치하고 있으며 NFC안테나는 휴대폰마다 위치가 다를수 있다는점 참고하세요.

정말 쉽죠? 제가 스마트폰으로 문을 여는이유가 편하기도하고 비밀번호를 10자리 조금넘게 설정해두니 한번할때마다 겁나 불편해요.; 그리고 잘못 누르면 처음부터 다시눌러야하니...... 그리고 바로 오른쪽에 옆집문이 있어 옆에 사람이 있을경우 비밀번호를 누르기도 조금 그렇죠.. 그리고 NFC를 인식하기 때문에 삼성 도어락처럼 블루투스를 이용한 문열림기능보다 간편합니다.

자신의 도어락기능을 확인하고 가능하면 저처럼 편하게 문을 열어보세요..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