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알림 일시중지 알아보아요

veneto 2017. 10. 21. 22:43
반응형

안드로이드에서 알림 일시정지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을 잘 모르셔서 사용을 안하시는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알림 일시정지기능은 그 기능을 보면 매우 유용한 기능인데 이번에는 알림 일시정지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알림", "알람" 두가지 단어가 있는데 두 단어를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알람(alarm)은 우리가 알고있는 시계의 설정해놓은 시간에 알려주는 기능이 알람기능이죠. 

그런데 알림기능과 햇갈리시는분들이 계시는데 알림(notification)은 메신저 앱에서 누가 메세지를 보내온경우 스마트폰이 화면을 켜서 사용자에게 알려주는게 알림입니다.

그래서 첫번째 이미지처럼 위에서 아래로 화면을 쓸어내리면 알림창이 뜨는데 여길 노티바라고도 합니다. 그래서 알림 일시중지는 스마트폰으로 오는 알림을 일시중지시키는 기능을 뜻합니다. 

카카오톡의 방해금지와 같은 기능입니다. 노티바를 보면 알림 일시중지라는 항목이 있는데 여기를 길게 누르면 알림 일시중지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서는 알림 일시중지기능을 자동 규칙을 통해서 자동으로 원하는 시간대, 요일에 기능을 실행하도록 설정하거나 중요 알림만 허용항목에서는 중요 알림이 어떤 알림인지 설정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저는 자동 규칙에서 새벽이라는 항목을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새벽이라는 자동 규칙은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새벽 12시 30분부터 아침 6시까지 중요 알림만 허용하고 만약 알림 일시중지가 작동하는 시간대에 알람(alarm)이 있다면 알림 일시중지 기능을 무시할수 있는 옵션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각적 방해 차단이라는 항목은 알림 일시중지로 인해 무음 처리된 알림이 화면에 포시되지 않도록 차단시키고 무음 처리된 알림이 화면을 켜거나 알림 불빛을 깜박이지 않도록 설정할수 있습니다.

제가 잘때 알림 일시중지기능이 실행되는데 화면이 꺼져 있을 때 차단 옵션이 켜져있으면 어두운 방안에서 스마트폰 화면이 켜지지 않아서 잠에 방해되지 않게 할수 있죠. 

그리고 새벽이라는 자동 규칙 또한 알림이 울리지 않게 만들기 때문에 앱의 푸쉬알림 때문에 잠을 설치지 않게 하는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아마 롤리팝부터 비슷한 이름으로 지원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롤리팝에서는 우선순위기능이던가 차단 모드라는 이름으로 되어있을겁니다. 다른 버전 또는 제조사마다 이름이 다르지만 기능은 지원하므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IOS에서도 해당기능을 지원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알림센터에서 앱별로 개별 설정이 가능했던 기억이 나네요. 현재도 비슷한 이름으로 지원할겁니다.

이렇게 알림 일시중지기능을 알아보았는데 해당 기능을 사용해서 밤에 알림 때문에 잠에서 깨지 않고 푹 주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