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OTP 로그인 불편!

veneto 2017. 6. 18. 21:50
반응형

저번에 구글 OTP를 알아봤었는데 네이버도 OTP로그인을 지원합니다. 다만 네이버 OTP는 네이버앱에서만 생성하는 인증번호만 사용할수 있다는것만 다릅니다.

OTP에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로그인할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후 OTP생성하는 앱이나 하드웨어로 생성된 인증번호를 입력하는 방식입니다. 흔히말해 2차로그인이라고도 합니다. 그러면 네이버로그인할때 OTP를 이용할수 있도록 설정해봅시다.

우선 로그인하고 내정보에 들어가서 보안설정으로 이동합니다. 비밀번호항목에서 OTP 로그인항목이 있습니다. 거기서 설정하기를 클릭하세요.

OTP에 관한 간단한 설명이 나옵니다. 하단에 OTP 로그인 사용하기를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스마트폰 종류를 안드로이드, 아이폰 중에 선택하고 휴대폰번호를 입력한다음 인증번호를 받아서 인증받아야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OTP로그인은 안드로이드 및 아이폰의 네이버앱에서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네이버 OTP를 사용하려면 네이버 앱을 사용해야합니다. 이 화면에서는 네이버앱을 다운받을수 있도록 QR코드, 문자메세지로 다운로드 URL을 받을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런것보다는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네이버앱을 다운받으세요.

여기서는 네이버 앱에서 생성된 인증번호와 단말 일련번호를 입력하는곳입니다. 이제 스마트폰으로 넘어가서 네이버 앱을 다운받아 설치하세요.

네이버 앱에서 로그인후 톱니바퀴를 눌러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상단에 네이버 OTP를 누르면 권한요구창이 나오고 승인하면 인증번호와 단말 일련 번호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걸 아까 pc에서 설정하던곳에 입력해줍니다.

다음 OTP 서비스를 해지하는경우 해지 코드를 받을 비상 연락용 메일을 입력해줍니다. 반드시 현재 OTP로그인 설정하는 네이버 계정을 제외한 실사용 메일을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모든 설정이 끝났습니다. OTP 로그인 설정을 했으니 OTP를 이용해 로그인해봅시다.

네이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스마트폰의 네이버 앱을 이용해야합니다.

아까 OTP 로그인 설정했을때 처럼 네이버 앱에서 네이버 OTP항목에 들어갑니다. 여기서 아까와 다른점은 8자리의 인증번호만 pc에 입력하면 pc에서 로그인을 할수 있습니다.

별로 쉽고 간단하지 않죠? 네이버 OTP는 네이버 앱을 이용해서 사용할수 있는데 메인화면에 네이버 OTP 로그인으로 바로 갈수 있게 만들지 않은건 왜 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렇게 영불편하게 만들어서 사용하는 분들은 귀찮아지겠지만 보안을 위해서 울며 겨자먹기로 사용하고 계시겠죠. 추후에 네이버에서 이런점을 고려해주어서 OTP를 별도로 빼서 앱을 만들어주던지 네이버 앱 메인화면에서 바로가는걸 만들어주던지 해야할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