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

스즈키 SV650 요시무라 알파 슬립온 장착, 구조변경까지

veneto 2020. 9. 23. 12:26
반응형

스즈키 SV650을 타면서 그다지 할 생각이 없었던 머플러 교환을 드디어 하게 되었네요. 저렴하게 구입한 것이 계기가 되었는데요. SV650은 엔드 머플러만 슬립온으로 변경해도 소리가 꽤나 중후하고 박력 있게 변합니다. 이번에 쓸 내용은 간단하게 장착과 구조변경까지 적어보겠습니다.

해외배송으로 날라온 요시무라 알파 슬립온입니다. 대략 50만 원대에 구매한 것 같아요. 거진 한 달을 기다렸는데 너무 바빠서 또 한 달이 지난 뒤 장착하게 되었네요.;;

박스를 열어보니 머플러와 설명서, 스티커 등이 들어있었습니다.

기존의 순정 머플러입니다. 출고날 우쿵 해버려서 약간의 흠집이 있어요.

요시무라 알파 슬립온으로 교체 장착하기 위해선 위에 두 개만 풀고 조이면 됩니다. 간단하죠.?

설명서대로 간단 조립후 역순으로 조립해줍니다. 그리고 시동을 걸어보니.. 헐! 처음에 소리가 너무 커서 잘못 장착 한 줄 알았어요.;; 머플러는 변경하면 무조건 구조변경이란 걸 해야 합니다.

 

예전에 이륜차 구조변경은 무조건 방문이었는데 요즘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의 사이버 검사소에서 서류 심사를 미리 받을 수 있어요. 예전에는 서류 심사받고 다음날 이후 실제 소음검사와 환경검사를 받았는데 이제 사이버검사소에서 서류 심사 받고 추후 예약한 날짜에 가서 검사를 받는 것이 추가되었죠.

사이버 검사소 : www.cyberts.kr/main.do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사이버 검사소로 이동합니다. 상단 이륜차 튜닝에 튜닝 승인 신청항목을 클릭하면 위의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물론 회원가입은 해야 해요.!

 

관련 영상은 패스.. 튜닝 승인 기본 정보 입력을 해야 합니다. 이룬 차 등록번호는 번호판에 있는 서울 x 1234 모두 입력하면 하단에 등록정보가 나와요.

여기서 머플러를 변경하는 것이라 구조 및 장치 변경을 선택 후 소음방지장치를 선택합니다. 이제 도면을 선택해야 해요. 도면은 변경 전 이륜차 외관도, 변경 전 소음기 외관도, 변경 소음기 단면도, 상세 도면, 변경 후 이륜차 외관도, 소음기 내경 등등 변경 전과 변경 후 서류를 모두 첨부해야 합니다. 서류들은 구글에 자신이 타는 바이크에 머플러 이름을 검색하면 도면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하단에 튜닝 전 내역에는 순정 머플러라고 적고 밑에 튜닝 후 내역에는 튜닝소음기(요시무라 1소음기 1배기구, 우, 내경 가로57*세로65, 사일런스 미설치, 촉매(미변경) 이런식으로 작성합니다. 내경은 직접 재서 작성하셔도 됩니다.

저는 이렇게 서류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마지막 것은 튜닝 승인서라 관계없는 서류예요..ㅎㅎ

서류를 모두 올린 뒤 소유자 명, 휴대폰 번호, 이메일을 적고 검사를 받고 싶은 검사소를 선택합니다.

튜닝 승인 결과 확인에 보면 신청한 것이 나와있어요. 여기서 심사 전이라면 서류를 바꾸거나 재 신청을 할 수 있죠.

예약한 날짜에 의정부 자동차 검사소에 도착했습니다. 승인되었는데 문제가 다음 주 검사 예정이라 ㅠㅠ 한참 기다렸습니다.. 이제 뭐가 문제냐면 변경 후 외관도를 만들기 위해선 바이크에 머플러를 변경하고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그래서 다시 순정으로 바꿔야 하는데 이게 누구는 불법이 아니다, 유예기간이다 다 말이 달라서.. 구조변경 벌금이 100만 원 정도 나온다고도 하니 검사를 안 받고 운행하는 건 매우 불안하거든요..

아무튼 검사 방법은 일정 거리를 띄어두고 특정 알피엠에서의 소음 수치를 측정합니다. 저는 소음 감소해주는 사일런스를 장착하지 않았는데도 기준 데시벨인 105 데시벨을 넘지 않았네요.ㅎㅎ 이제 마음 편하게 타고 다닐 수 있을 것 같아요.

스즈키 SV650에 요시무라 알파 슬립온을 장착해보고 사이버 검사소에서 이륜차 구조변경도 진행해보았는데요.! 사실 쉽게 할 수 있지만 처음이라 좀 고생했네요.ㅠㅠ 특히 외관도에 이륜차 제원 수치를 작성도 하고 영 번거로운게 아니었어요..;; 특히 사이버검사소에 대한 내용은 많이 없다 보니 더 힘들었습니다.. 저처럼 비싼 구조변경 대행을 맡기지 않고 직접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