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겨울철 주의 블랙아이스

veneto 2017. 1. 10. 16:10
반응형

이번주부터 한파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물이 도로에 스며들어있다가 날씨가 추워지면 스며들었던물이 얼어버리면서 빙판길을 만들어버립니다. 하지만 도로에서 운전하면 빙판길인지 아닌지 구분하기 힘든데 미끄러운이유가 블랙아이스 때문입니다.

물이 얼어서 아스팔트색을 비춰 운전자가 빙판길을 구분하기 힘들기도 하지만 도로의 타이어가루, 여러 오염물질이 합쳐져서 검은색으로 얼어버려 구분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교량부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도로에서 블랙아이스가 발생하려면 눈이온후, 비온 후, 강풍과 함께 낮은 온도시 발생합니다.


그리고 교량부분은 지면과 떨어져있기때문에 다리위에 수분이 바로 얼어버려서 블랙아이스에 취약합니다. 블랙아이스도 엄연히 빙판길이고 눈으로 구분이 힘들기때문에 다리부분을 지날때는 서행 및 차선변경을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다리부분은 흰색실선으로 차선변경이 불가능한데 무조건 그런것은 아닙니다. 예를들어 강변북로처럼 다리부분에서도 차선변경이 가능하죠.

게다가 블랙아이스는 전체적으로 되어있는것이 아닌 군데군데 있어서 감속중이나 가속중에 블랙아이스를 밟으면 한쪽으로 차가 회전하여 사고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예방법을 정리해보자면

1.눈, 비온후 날씨가 추워지거나 다리위를 지날때 서행하세요.

2.가속, 감속할때 급조작을 하지마세요. 부드럽게 조작해야합니다.

3.교량을 지날때 차선변경을 하지마세요.

4.안전거리를 유지해주세요. 평소보다 조금더 여유를 두는것이 좋습니다.

5.감속시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세요. 다만 급격하게 기어를 내릴경우 바퀴가 잠겨서 사고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6.한겨울에는 윈터타이어를 장착하세요. 사계절타이어는 날씨가 추워지면 접지력이 떨어집니다.

관련글 : 2016/11/06 - [자동차] - 겨울 오기전 윈터타이어 교체시기

조심하고 주의해서 운전할때 피해를 방지하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