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hdd,ssd정보를 봅시다.

veneto 2017. 1. 1. 13:08
반응형

ssd, hdd같은경우 오래사용하면 배드섹터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배드섹터보다는 하드디스크가 물리적인 고장으로 인식불가가 대부분이긴하지만요.. ssd같은경우 셀당 대략적인 기록횟수가 있는데 총기록량을 기준으로 자신의 ssd수명을 "대략적"으로 알수 있습니다. 그 수명이 다한다고 바로 죽어버리는건 아니라 안심하세요.~

CrystalDiskInfo 다운로드 페이지 : http://crystalmark.info/?lang=en

스탠다드 에디션에서 포터블버전을 다운로드받으세요. 크리스탈디스크인포는 다중언어를 지원해서 그냥 다운로드 받으면 사용할수 있습니다. 설치버전보다는 포터블버전을 추천드립니다.

프로그램 시작시 주의할만한 디스크가 있으면 경고음이 나옵니다. 소리를 키워놓을경우 깜짝놀라실수 있습니다. 화살표가 있는곳만 간단하게 살펴만 보면 끝입니다. 보라색 화살표는 연결되어 사용중인 드라이브목록이고 주황색화살표는 아까말한 총 기록량, 이항목은 ssd디스크에서만 확인할수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서 총 읽기량도 표기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노란색 화살표는 전원이 들어온 횟수, 사용시간은 전원이 들어와서 사용한 시간입니다. 마우스를 올려두면 "시간"을 "일"로 계산하여 표기해줍니다. 녹색화살표는 S.M.A.R.T정보를 읽어서 표시해줍니다. 문제가있을경우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SSD 사용한지 꽤나 오래되었는데 실사용 시간은 아직 2년이 안되었네요. 총 기록량도 9TB정도로 아직 한참더써도 상관없을정도입니다.

몇년째 노란색 주의가 떠있는 500GB짜리 시게이트 하드디스크입니다. 재할당된 섹터 수가 노란색이 떠있는데 별 문제는 없더군요. 이 하드디스크는 컴퓨터 조립할때부터 사용하던 오래된 하드디스크죠. 사용시간도 늦게 설치한 ssd보다 겨우 30시간정도 더많이 쓴 디스크인데 지금은 토렌트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제죽어도 별로 신경쓰이지 않을정도.. 크리스탈디스크인포에 기능탭을보면 AAM/APM관련 설정을 할수있는 항목이 있는데 잘 모른다면 임의로 설정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계속 켜두면 모니터링도 해주기때문에 필요하다면 모니터링하게 계속 켜두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