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유의점, 더치트확인

veneto 2016. 12. 21. 21:43
반응형

중고물건 거래 많이 하시나요? 네이버에 중x나x, 루리웹에서 저도 많이 거래했었는데 아직까지는 사기꾼을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불행중 다행.. 여태 중고거래하면서 제일 중요한것이 판매자가 실제 판매하는물건확인, 판매자 실명확인, 판매자계좌번호실명확인, 더치트 확인 등 이렇게 여러가지를 신경써도 사기당할수도 있는데 그나마 사기를 예방하는것이 더치트로 확인 입니다.

더치트 : http://thecheat.co.kr

더치트는 상당히 오래전에 만들어졌는데 2006년에 만들어졌죠. 전화번호나 판매자이름, 계좌번호등으로 검색을하여 이전에 사기내역이 있는지 확인하는데 단순히 검색뿐만아니라 같은 사기꾼으로 사기당한사람들이 모여 공동대응할수있는 사이트를 연결해주어 사기피해자들에게 좀더 쉽게 사기꾼을 검거할수있게 도와주고 사기피해자가 사기꾼에대한 정보를 올려서 공유하여 사기피해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앱으로 더치트 모바일앱과 클린콜이라는 모바일앱을 서비스하는데 더치트앱은 모바일에서도 더치트홈페이지에서하던것을 대부분 할수 있고 클린콜앱은 스팸 피해사례등록, 통화녹음기능, 지도정보표시를 해주는데 휴대폰, 계좌번호, 아이디등 수동검색을 지원하지않고 판매자 확인, 커뮤니티기능은 빠져있습니다.

더치트와 클린콜앱을 함께 사용하는것을 권장한다고 써있습니다. 어차피 같은의미의 앱인데 앱을 통합하면 어떨까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제 휴대폰번호로 조회했습니다. 제가 판매자고 구매자가 제휴대폰번호를 입력하면 이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사기이력이있다면 이화면 상단에 내역이 나옵니다. 검색결과에는 피드백신청이나 상대방에게 진짜거래인지 확인할수있는 본인인증요청도 가능하고 상대방의 거래내역 또는 본인확인내역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피해사례도 등록할수 있는데 다양한항목에대해 등록해놓을수 있습니다. 등록해놓으면 실시간으로 피해발생이나 용의자소식을 알수 있습니다.

더치트는 오래되어 많은분들이 사용하고있어서 대충대충포장하여 판매했다가 비매너 사례에 올라가면 다음에 중고물건 판매시 불이익을 당할수도 있습니다. 중고거래시 한번쯤은 확인해보고 거래하면 높은확률로 사기피해를 예방할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