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가성비 좋은 가스 스파크 수동 12만km달성기념 주유비 살펴보기

veneto 2018. 8. 14. 18:20
반응형

이번에 대구에 다녀오면서 달성한게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제가 타고 다니는 스파크 가스 수동차가 12만km를 달성했어요. 연료비하나보고 일반 휘발유 스파크 오토를 산것이 아닌 가스 스파크 수동으로 구입해서 벌써 6년이 되었네요. 

[자동차] - 12년식 스파크 가스 수동 10만km 간단 시승기

[일상] - 가는길이 험난하지만 멋진풍경이 있는 오도산 올레KT 중계소

다른분들은 장거리 출퇴근이나 출장이 잦은분들은 10만km정도는 금방 찍는걸 봤는데 저는 뭐.. 출퇴근은 가까워서.. 대부분 국내를 돌아다니는걸로 12만km를 찍어버렸네요. 원래 7월달이나 이번 여름휴가때 완도인가 해남쪽에서 배로 차를 태워 제주도를 가보려고했으나.. 이미 다 차있어서 패스.. 그래서 대구에 다녀온것인데 맛난것도 먹고 멋진것도 많이 봤네요..ㅎㅎ

이번에는 가스 스파크 수동으로 12만km를 탄다면 주유비(가스비)가 얼마나 들었는지 계산해보려고 적게되었습니다. 차량을구입하고부터 꾸준히 작성하던 연비계산표를 마카롱으로 옮겨 계속 사용하고 있어서 마카롱으로 확인하여 계산해봐야겠네요.

현재는 12만km에서 몇백키로정도 더 탔기 때문에 그에대한 연료비는 오차로 봐도 될것 같습니다.

총 주유비(가스비) : 8,560,969원

총 주유량(가스량) : 9,457.48리터

총 연비 : 1리터당 12.60km

스크린샷기준 누적주행거리는 120,263km입니다.

6년동안 제 발이 되어준 스파크 12만km동안 탈때의 가스비는 856만원이네요. 아실만한분들은 아시겠지만 경차는 차가 엄청 안나갑니다. 게다가 LPGI차는 휘발유차보다 약 5마력정도 수치가 낮습니다. 그래서 가스 오토차는 수치상으로 제일 잘 안나가는 차인데 다행히 저는 수동으로 선택해서 "그보다"는 조금 잘 나갑니다. 게다가 원하는 기어를 선택해서 가속 및 엔진브레이크를 걸기 좋은 장점도 있고요. 단점으로는 역시 귀찮은 기어변속이겠죠..

처음 차를 받았을때 오.. 시동꺼먹.. 이전차가 투스카니 수동이었지만 클러치가 그보다 더 민감하더라구요..; 아무래도 힘이 딸려서 그런것 같았습니다. 처음 1~2년은 연비를 잘나오게하려고 연비운전을 많이 했는데 그러다보니 다른차들과는 다른 페이스로(느려..요)달리게되어 저도 답답해서 그 이후로 막밟고 다녔습니다. 막 밟아봤자 알피엠 3천정도로 변속하면 일반적인 승용차 연비운전하는정도?ㅎㅎㅎ

어쨋든 이렇게보니 가스비가 꽤 많이나와보이죠? 동일차종으로 휘발유차는 대략 30~40퍼센트정도 더 나올듯 싶어요.

이제 12만km를 탔으니 과연 20만km까지 탈수 있을까요...ㅎㅎ 다른차로 바꾸고 싶지만 막 밟아도 이정도 유류비가 나오니 하이브리드급아니면 갈아탈차가 없네요.. 전기충전이 가능한곳이 근처에 있다면 전기차로.. 크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