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알아보기! 저는 벌써 가입했습니다

veneto 2018. 8. 3. 15:42
반응형

지난 7월 31일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이라는 상품이 출시되었는데요.! 주택청약에 소득공제를 받는분들이 청년이라면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가입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잘 모르시는분들 찬찬히 쉽게 아실수 있도록 같이 어떤 상품인지 간단히 살펴보죠.!

출처 : 국토교통부

이번에 새로 출시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은 나이, 소득, 주택여부를 구분하며 하나라도 해당이 안된다면 신청할수 없습니다. 나이는 만 19세 이상부터 만 29세 이하까지며 나이가 더 많더라도 병역증명서를 출력하면 병역 이행 기간(최대 6년)을 빼고 계산한 연령이 만 29세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득부분은 직전년도 신고소득이 있는 자로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이신분, 1년 미만으로 직전년도 신고소득이 없는 경우 근로소득자에 한해 급여명세표 등으로 연소득 환산합니다.

마지막으로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주로 반드시 신청자가 세대주로 되어있어야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족과 같이살경우 세대원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고 저처럼 따로 원룸에 나와살아 등본에 자신만 나온다면 세대주로 신청이 가능해요.

출처 : 국토교통부

가입 가능기간은 2018년 7월 3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이며 인원제한은 없습니다. 가입시 제출해야하는 서류로는 소득증빙을 위한 ISA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국세청에서 출력가능)이며 근로, 사업, 기타소득이 있는분들은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을 챙겨가시면 됩니다.

최근 3개월 내에 발급한 주민등록등본과 현재나이 만 29세 이상인분들은 병역 이행 기간을 증명하기 위해 병적증명서(만29세이하라면 필요없습니다), 무주택 확인 각서(은행에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이번에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을 만들면서 알게된건데 주민등록등본을 뽑을때 반드시 전체 포함(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모두 보이는형태 등등)으로 출력하세요.! 그리고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은 FAX말고 원본을 복사한걸 가져가는게 좋습니다.

적용 이자율은 납입원금 5천만원 한도 내(전환신규하신분들은 전환원금 제외)에서 신규가입일로부터 2년 이상인 경우 가입일로부터 10년 이내에서 무주택인 기간에 한하여 기존 주택청약 종합저축 이율에 우대이율 1.5%을 더한 이율을 적용받습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가입 1개월 이내에는 무이자며 1개월초과~1년 미만은 연 2.5%, 1년 이상~2년 미만은 연 3.0%, 2년이상~10년 이내는 최고이율 연 3.3%를 적용합니다. 이후부터는 연 1.8%로 일반 주택청약종합저축과 동일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은 제일 중요한 가입기간과 납입횟수인데 이번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새로 만드면 그 동안 쌓은게 다 날라가는 아깝다는 생각을 하지않으셔도 됩니다. 다행히 전환신규라는것이 있습니다. 기존의 청약순위, 납입 인정회차를 그대로 연속하여 인정받게됩니다. 전환신규를 하시려면 반드시 기존에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사용하시는 은행에서 전환신규하셔야 합니다.

전환신규시 이자율 예시

주택종합 청약저축에 1000만원을 전환신규시 전환한 1000만원은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을 적용하며 이후로 납입하는 금액은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 이율에 별도의 우대이율을 적용받습니다.

참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BNK경남은행입니다.

오늘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가지고있는 IBK기업은행에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을 전환신규하러 영업점에 방문했습니다.!

저는 주민등록등본을 전체 포함으로 발급한것과 전년도 원천징수영수증,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했는데요. 제가 가지고있는 주택청약 종합저축이 스마트뱅킹앱에서 신청한거라...돈을 모두 다른통장으로 빼고해야하는데 이게 다른 기업은행통장 실물이 있어야하나보더라구요. 스마트뱅킹에서 청약통장을 만드셨다면 꼭 다른 기업은행통장도 가져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에서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으로 전환신규할때는 기존 통장에 원금을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으로 옮기고 이자는 현금으로 받거나 다른계좌로 받을수 있는데 뭐 이자가 얼마 안되서..ㅎㅎ

다 만들면 이런 통장을 받게 됩니다.. 예금종류가 청년형 청약종합저축이라고 되어있습니다..ㅎㅎ 서류만 완벽하다면 금방만들수 있어요. 하지만 은행에 계신분은 만들어 보시지 않은것 같아서 꽤 오래걸렸습니다. 월납입약정일은 신규가입한날로 바뀌니 청약에 참고하세요.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청년 우대형 주택청약 종합저축 상품설명서도 받아놨습니다. 공부를 해야 꼼꼼이 받을건 다 받으니 아는것이 힘입니다.ㅎㅎ

상세하게 보고싶으신분들위해 링크겁니다.

주택도시기금 : http://nhuf.molit.go.kr/FP/FP07/FP0701/FP07010301.jsp

정부24 : 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16130000008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