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을 하지않고 신고할수 있는, 112긴급신고 앱

veneto 2017. 11. 11. 22:41
반응형

여러분은 위급한 상황 범죄상황이거나 전화상의 말을 할수 없을경우 어떤 방법으로 대처하는지 알고 계신가요? 

112 긴급신고 앱은 긴급문자신고, 긴급전화신고에서 위급한자가 신고시 위치와 처음에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바로 경찰관이 출동할수 있게 만들어둔 앱입니다. 그럼 112 긴급신고 앱을 한번 살펴볼까요?

플레이 스토어 앱 다운로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go.police.report&hl=ko

112 긴급신고 앱은 구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 등록되어있습니다. 주요기능으로는 납치 및 성범죄와같은 위급한 범죄상황에서 112로 전화하여 신고하기 어려울 경우 이 앱을 사용할시 신속하게 경찰에 신고 및 출동요청을 할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gps기능을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위치를 자동으로 전송하여 신속하게 출동할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합니다. 저는 안드로이드버전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12번은 긴급범죄신고번호이고 단순 민원, 민원상담은 110번 또는 182를 이용하라고 나와있네요. 112번호로 민원을 제기하는 방법은 하지 말아야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112 긴급신고 앱으로 신고하면 경찰은 여루분의 위급한 상황에 처해있다고 판단하고 즉시 출동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앱의 작동여부는 테스트신고 기능을 활용하라고 나와있습니다. 112 긴급신고 앱은 위치를 자동으로 112종합신고센터로 전송되기 때문에 평상시에도 위치서비스기능을 켜놓는게 좋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개인정보를이유로 앱에서 자동으로 위치정보를 실행할수 없게 되어있습니다.

112 긴급신고 앱은 긴급문자신고, 문자신고, 긴급전화신고 등으로 되어있고 앱을 실행하지 않고 스마트폰 외부버튼을 이용하여 전화신고하는 방법이 있는데 삼성, 엘지 등 국내에서 제조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한방법이 설명되어있습니다.

삼성 휴대폰은 13년 2월이후 스마트폰에선 "음량 상" 버튼과 "음량 하"버튼을 동시에 3초 이상 누르면 전화연결을 실행해주고 갤럭시 s6, s7, s8, a7계열 및 향후 출시스마트폰에서는 전원버튼 연속 5회 누르면 전화연결을 실행시켜 줍니다.

엘지 휴대폰에서는 13년 2월이후 전원버튼과 "음량 상"버튼을 동시에 3초이상 누르면 전화연결을 실행해준다고 하니 이러한 방법은 긴급상황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으니 알고계셨으면 좋겠네요.

위치정보 사용동의와 사용자 정보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의 사용자 정보는 긴급신고시 112종합신고센터로 전송되는 정보이니 꼭 정확하게 작성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앱의 메인화면입니다 여기서 긴급 문자 및 전화신고를 할수 있는데 중간 빨간색 박스 호루라기모양이 있는데 이걸 누르면 경찰 사이렌소리가 나옵니다. 옆에 후레시버튼은 불빛이 나와야하는데 안드로이드 누가에서는 작동하지 않네요.

우측하단에 신고방법을 눌러보면 각 기능별 신고방법이 자세히 나옵니다.

긴급 문자신고는 버튼을 3초누르면 5초후 자동으,로 112종합상황실에 사용자 정보, 위칮어보, 5초동안의 녹취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어 경찰이 출동합니다. 긴급 전화신고도 마찬가지 3초동안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정보, 보호자 정보, 현자위치정보가 112 종합상황실로 전송되고 112접수 경찰관에 연결됩니다.

일반 문자신고버튼을 누르면 사진 및 동영상을 첨부하거나 신고내용을 작성하여 전송버튼을 누르면 문자로 112종합상황실로 전송됩니다. 맨 처음 나온 원터치 신고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주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방법은 꼭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아요.

112 긴급신고 앱의 부가기능으로 안심귀가서비스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보호자로 설정한 휴대폰에 설정한 전송간격시간마다 자신의 위치가 보호자에게 전송됩니다. 도착예정시간을 지정하여 이 기능을 자동으로 중지할수 있도록 설정할수 있죠.

그리고 또 다른 부가서비스인 Fake Call(페이크 콜), 가까운 경찰서 찾기가 있습니다. 페이크콜은 누군가와 통화하는것처럼 해주는 기능입니다. 아무래도 범죄자가 누군가와 통화하는 사람을 터치하기 힘들다는걸 이용한 기능인것 같습니다.

가까운 경찰서 찾기는 파출소도 포함되는것 같습니다. 긴급하기 경찰서 위치를 알아야할경우 사용하면 좋을것 같네요.

이 앱은 자동으로 신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허위신고시 형법 제 13조(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및 경범죄 처벌법 제 1조 5호 (허위신고)에 따라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잘못 신고하였다면 무작정 끊지말고 잘못눌렀다고 말하라고 앱에서 설명하고 있네요. 

이렇게 112 긴급신고 앱을 살펴보았는데 긴급한 상황에 말로 설명할수 없을때 사용하면 아주 좋을것 같습니다. 모르셨다면 한번 살펴보시고 혹시나 만약에 긴급상황시 꼭 활용하여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