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데이터 사용량 경고, 한도 설정하기

veneto 2017. 10. 22. 14:54
반응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면서 데이터 사용량은 어디서 확인하시나요? 보통 본인의 통신사 고객센터 앱을 통해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하실텐데 이미 안드로이드 자체에 데이터 사용량 경고 및 한도를 설정할수 있는데 아시는분들이 별로 없으시네요..

이번에는 안드로이드에서 데이터 사용량 경고, 한도, 관련 설정을 설정하는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 노티바를 보면 사용하는 통신사의 이름으로 LTE마트가 표시된 항목이 있을겁니다. 여기를 꾸욱 누르거나 설정에서 데이터 사용량항목을 눌러서 관련 설정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데이터 사용량에서는 지정한 결제주기를 통해 30일간의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수 있는데 이 화면에서 바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 경고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화살표방향을 누르면 기가바이트(GB), 메가바이트(MB)로 경고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저는 2GB로 설정했는데 저의 데이터 요금제가 이월되는 데이터까지 포함하여 최대 2GB라서 그렇게 설정했습니다.

데이터 절약 모드는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일부 앱의 백그라운드 데이터 전송을 하지 못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데이터를 액세스할수 있지만 빈도가 줄어듭니다.

셀룰러 데이터 항목에서는 데이터 사용량을 그래프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앱별로 최고 데이터를 사용하는 앱으로 정렬시켜 보여줍니다.

결제 주기항목은 30일정도의 데이터 사용기준을 설정해줍니다. 보통 1일에 새로운 데이터를 사용하니 1일로 설정하였습니다. 여기서는 데이터 경고 설정 및 데이터 한도 설정도 할수 있습니다. 데이터 한도 설정을하면 지정한 데이터량에 도달시 데이터를 차단시킵니다. 

알림창으로 알려준뒤 차단하기 때문에 초과 데이터요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통신사와 데이터 사용량에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 조금의 여유를 남겨서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WI-FI에서 데이터를 사용한것도 그래프형식으로 보여줍니다. 많이 사용한 앱도 사용한 데이터량과 함께 정렬되어 보여줍니다.

우리나라에 종량제 WI-FI를 한번도 못봤지만 연결된 WI-FI를 종량제 네트워크로 지정하여 설정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은 이동통신 네트워크처럼 취급되고 대용량 다운로드시 네트워크 사용에 대해 경고를 해줍니다. 쉽게말해 WI-FI를 사용해도 LTE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사용하는것처럼 취급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데이터 사용량 설정을 하는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이러한 설정은 추가적인 데이터 사용에대한 요금을 지불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특히 데이터 사용량 확인을 잘 못하시는분들, 부모님 스마트폰에 설정하면 딱인것 같습니다.

관련글 : [팁] - 지니뮤직, 올레tv모바일을 사용한다면 kt 미디어팩을 사용하세요

하지만 저는 미디어팩을 사용하고 있어서 올레TV 모바일, 지니앱에 대한 데이터는 지정된 데이터량에 한해 무료로 사용할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용량도 고려하여 설정해야할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