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뷰어(Team Viewer)로 스마트폰에서 컴퓨터 원격접속 해보기

veneto 2017. 9. 28. 22:17
반응형

오늘은 팀뷰어라는 원격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원격접속하는 방법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팀뷰어(Team Viewer)를 알아보자면 기업에서 업무에 필요한 원격접속이나 미팅, 회의를 진행할수 있는 기업용 소프트웨어입니다. 비상업용으로 사용시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보통의 개인 사용자분들은 팀뷰어를 원격접속용도로 사용하시는분들이 많으실겁니다. 별도의 방화벽설정이나 접속허용같은 설정이 필요없이 원격접속을 쉽게 할수 있기 때문에 지인의 컴퓨터 오류를 봐준다던지 이런식으로 사용할수도 있죠. 저는 외부에서 Nox 플레이어의 모바일 게임을 외부에서 원격접속을 통해 조작하려고 팀뷰어를 사용해보았습니다.

팀뷰어 : https://www.teamviewer.com/ko/

우선 원격접속할 pc에서 팀뷰어를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팀뷰어 홈페이지로 이동하고 홈페이지 정면에 있는 TeamViewer 다운로드라는 녹색버튼을 클릭하여 팀뷰어를 다운로드 합니다.

팀뷰어는 상업적으로 이용할땐 위의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대부분 기업용으로 사용하다보니 라이선스값이 상당하네요..; 비상업용으로 사용시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팀뷰어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시키면 위와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처음에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라고 묻는질문에는 차이점을 모르겠지만 이후에 팀뷰어를 설치한 pc에서 원격 제어를 할것이기에 두번째 설치해 나중에 이 컴퓨터를 원격 제어를 선택해줍니다. 그 다음 팀뷰어를 개인용/비상업용으로 사용할것이기 때문에 두번째 개인용/비상업용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고급 설정보기를 선택해도 상관없고 선택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고급 설정보기를 선택하였다면 두번째 이미지의 화면을 볼수 있고 여기서 설치할 디렉토리를 확인하고 팀뷰어 원격 인쇄, vpn 사용여부 및 아웃룩용 팀뷰어 회의 애드인 사용여부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후 원격 접속 셋업을 자동으로 진행합니다. 팀뷰어를 설치한 컴퓨터에서 사용할 컴퓨터 이름과 개인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다음 팀뷰어 계정이 있다면 이미 Team Viewer 계정이 있습니다.를 선택하고 없다면 이름과 사용할 이메일, 비밀번호를 설정해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작성한 이메일을 확인하면 팀뷰어에서 온 인증메일이 있습니다. 거기에 링크를 클릭하여 계정을 활성화해줍니다.

팀뷰어의 메인 화면입니다. 상단에는 원격 제어 및 회의를 선택할수 있고 원격제어 허용항목에 귀하의 ID항목은 팀뷰어를 설치한 컴퓨터에 접속할때 사용하는 ID입니다. ID와 비밀번호는 꼭 기억하고 있어야 다른 컴퓨터의 팀뷰어나 스마트폰의 팀뷰어에서 해당컴퓨터로 원격접속을 할수 있습니다.

옆에 원격 컴퓨터 제어는 다른 컴퓨터에 원격접속할때 다른 컴퓨터 팀뷰어에 있는 ID를 입력하고 파트너 연결을 클릭하면 해당 컴퓨터로 연결할수 있습니다. 이제 원격 제어할 컴퓨터에 팀뷰어를 설치했으니 스마트폰에서 팀뷰어를 설치해 컴퓨터로 원격 제어를 해보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팀뷰어를 검색하면 원격 제어용 Team Viewer를 설치할수 있습니다.

첫 설치후 실행하면 위와같이 4가지로 팀뷰어를 이용해 할수 있는 것들을 알려줍니다.

이후 연결이라는 항목애서 Team Viewer ID를 입력하는곳이 나옵니다. 원격 제어할 컴퓨터의 팀뷰어에 있는 ID를 입력하고 원격 제어를 누릅니다. 이후 비밀번호를 요구하는데 이 비밀번호도 해당 컴퓨터 팀뷰어에 나와있습니다. 접속완료후 마우스 사용에 대해 알려줍니다. 스마트폰에서는 마우스대신 터치후 드래그로 사용하며 다양한 모션있습니다.

이제 해당 컴퓨터에 원격 접속을 완료했습니다. 이후에는 업무를 보시거나 저처럼 모바일게임 조작을 한다음 스마트폰 화면 왼쪽하단에 X를 눌러 연결을 종료할수 있습니다.

원격 제어의 연결상태에서 스마트폰 화면 하단에 있는 버튼들은 다양한 기능들을 하는데 설정이나 시작버튼을 누르는것과 같은 효과를 내거나 키보드를 눌러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격으로 컴퓨터 재부팅이나 잠금 또는 콘트롤+알트+딜리트키를 누를수도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대부분 간단한 작업을 하기에 별로 쓸일은 없겠지만 알아두면 좋을것 같아요.

팀뷰어를 활용해 원격지의 컴퓨터에 원격 제어를 하여 원하는 작업을 스마트폰에서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꼭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다른 pc에서 팀뷰어를 설치해 원격 제어를 할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원격 제어를 해보니 LTE상태에서도 원활한 원격 제어가 가능했습니다. 

가끔 끊기긴 하지만 모바일 게임을 조작하는데애는 빠른 버튼액션이 필요하지 않다면 쓸만하더라구요. 그리고 무엇보다 별도의 방화벽 설정을 하지 않아도 접속이 쉽기 때문에 윈도우의 기능인 원격 데스크톱보다 훨씬 좋은것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원격 데스크톱보다는 팀뷰어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