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정보, 대피소 찾기 앱 안전디딤돌

veneto 2017. 9. 14. 22:26
반응형

여러분들은 재난상황시 어디서 정보를 얻으시나요? 재난지역에 있다면 휴대폰에 긴급재난문자를 받으셔서 알수 있고 또는 TV, 라디오를 통해서도 알수 있는데 좀 더 자세한 정보는 스마트폰앱인 안전디딤돌을 통해 자세한 정보를 찾아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북핵으로 시끌시끌하죠? 그럴일은 거의 없겠지만 자신 근처의 대피소정도는 파악해두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지난번 알아보았던 재난안전포털의 정보를 스마트폰에서도 볼수 있도록 만든 안전디딤돌앱을 한번 살펴봅시다.

[팁] - 재난시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국민재난안전포털을 살펴봅시다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서 안전디딤돌을 검색하면 행정안전부에서 만든 안전디딤돌앱을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안전디딤돌앱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앱은 재난발생정보 및 기상특보 등을 재난문자로 수신할수 있습니다. 일반 스마트폰에서 받던 긴급재난문자와 같은방식인것 같네요. 하지만 안전디딤돌앱은 문자수신시 관련된 국민행동요령을 제공합니다.

지난번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도 본 국민행동요령을 안전디딤돌앱에서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시설물 정보조회, 민방위 교육일정 등 편리하게 스마트폰에서 볼수 있도록 만들어놓았고 안전디딤돌에서만 볼수 있는 지자체 재난관리용 CCTV도 조회할수 있습니다.

안전디딤돌 메인화면에서는 자연재난, 사회재난, 시설정보, 생활안전을 메인화면에서 바로 볼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몇몇 부분들은 국민재난안전포털에서도 확인가능한 정보들입니다.

상단에는 재난문자내역과 재난뉴스, 국민행동요령을 확인할수 있고 하단에는 재난신고, 기상정보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시설정보항목을 제일 많이 사용할것 같습니다. 병원 및 약국, 응급의료센터의 위치를 검색하고 찾을수 있어서 타지에 있거나 밤에 응급실을 찾을때에 유용하게 사용될것 같습니다.

그 외에 소방서 및 경찰서, 지진옥외대피소 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시설정보에서 응급의료센터와 민방공대피소항목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처음에 안전디딤돌앱을 실행할때 위치정보를 이용하여 동의한다는 항목을 보셨을겁니다. 동의하셨을경우 현재위치를 자동으로 조회해서 근처의 응급실 또는 대피소를 안내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안전디딤돌앱을 설치해두는걸 추천드립니다.

사고, 재난, 어떠한이유로 네트워크가 끊겨서 인터넷에 접속하지 못할때 안전디딤돌에서 국민행동요령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가 사고, 재난 등으로 인해 어쩔줄 몰라 안절부절할필요없이 안전디딤돌앱으로 관련행동요령을 살펴본다음 행동으로 옮길수 있습니다. 

어떤 사고가 발생했을때에 골든타임이라는것이 존재하죠. 그 시간에 적절하게 조치되었다면 살확률이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국민행동요령을 교본처럼 사용하여 대비할수 있다는것 그것이 이 안전디딤돌앱의 목표인것 같습니다.

지난번 국민재난안전포털에 이어 안전디딤돌앱도 살펴보았는데 안전디딤돌앱을 혹시 모르니 설치해두는게 좋겠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