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가스 스파크 전조등(H4) 전구 교체하기

veneto 2017. 8. 9. 23:01
반응형

어느순간 운전석 전조등이 나가버렸습니다. 제차는 12년식 가스 스파크이고 전조등 규격은 H4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구하나에 하향등 상향등 모두를 사용할수 있죠. 헤드램프 타입별로 전구 타입이 다르기 때문에 다른차를 타고 계실때 교체하시려면 꼭 전구 타입을 확인하고 교체하셔야합니다.

스파크 전구가 신기하게 한쪽씩만 계속 나가더라구요. 다른 스파크를 타고 계신분들도 느끼시는것 같은데 어느분이 말씀하시기를 과전압상태가 발생해서 그런다고 말하시지만 확인된건 없네요.

최근에 조수석 전조등 전구도 나가서 그때 쉐보레 부품점에서 구입한 순정규격의 H4전조등 입니다. 이전에는 보쉬 올웨더 플러스를 사용했는데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면 비싸서 어쩔수없이 순정으로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순정전구도 가격이 꽤나 한다는게 함정이죠..;; ㅎㅎㅎ그럼 전조등 전구를 교체해봅시다.

자동차 본넷을 열고 나간쪽 전조등을 보면 위와같은 전조등캡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먼저 램프와 연결된 연결단자부터 분리한후 캡을 분리합니다. 캡에는 튀어나온곳을 잡고 빼면 쉽게 뺄수 있습니다.

캡을 벗겨낸후 램프쪽을 보면 좌우로 고정 걸쇠가 있습니다. 걸쇠를 푸는 방법은 튀어나온곳을 안쪽으로 밀은뒤 램프와 반대쪽으로 빼면 걸쇠를 풀수 있습니다.

이렇게 걸쇠를 벌리고 램프를 잡아당겨 뺄수 있습니다. 참고로 교체시 장갑같은걸 꼭 착용하시고 하세요. 전구 유리를 맨손으로 만지면 수명이 줄어들지만 그 전에 안보이는곳을 손으로 더듬거리다가보면 다칠수 있어요. 꼭 장갑을 착용하세요.

부품대리점에서 구입한 전구가 필립스 h4규격의 전구네요. 전구를 보시면 위쪽과 아래 좌우쪽에 튀어나온것이 보이실겁니다. 아까 전구를 빼낸곳에도 보시면 똑같은 홈이 있는데 거기에 맞춰서 끼워넣습니다.

보시면 홈에 딱 맞게 들어갔죠? 만약 딱 맞게 안들어가면 고정 걸쇠가 채워지지도 않겠지만 채워진다해도 하향등 조사각이 틀어져서 반대쪽 운전자에게 눈이 부실수 있습니다. 

다시한번 맞게 들어갔는지 확인하고 좌우의 고정 걸쇠를 안쪽으로 오므려준후 밀어서 채워줍니다. 

위에처럼 딱 들어맞아있어야 합니다. 모든게 마무리 되었으면 이제 캡을 다시 끼워줍니다. 나중에 빼기 쉽게 튀어나온곳 잡기 쉬운쪽으로 맞춰서 끼워주세요. 그리고 전구 연결단자도 잘 꽉 꼽아줍니다.

생각보다 전조등 전구교체하는거 쉽죠? 조금만 해보시면 금방 하실수 있으니 굳이 정비소에가셔서 돈주고 교체하는것보다 돈도 아끼고 좋습니다.^^;;; 

절대로 전구를 맨손으로 잡지 않고 전구 홈에 잘 맞추고 방수 캡과 연결단자를 잘 꼽아주면 끝난것이죠. 그리고 전조등은 나가면 주행할때 앞이 잘 안보이기 때문에 나간걸 확인했다면 바로바로 교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이것으로 가스 스파크 h4규격의 전조등램프를 교체해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