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컴퓨터 온도를 모니터링해봅시다. HWMonitor

veneto 2017. 7. 22. 17:37
반응형

요즘 날이 엄청 더워졌습니다. 밤에는 열대야로 에어컨없이 자기도 엄청 힘들죠. 요즘 녹스로 지겨워하지마라는 게임을 켜놓고있는데 데스크탑이 엄청 뜨거워서 난로가 따로없네요. 정확하게 온도를 확인해보기위해 하드웨어모니터(HWMonitor)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서 확인해봅시다.

http://www.cpuid.com/softwares/hwmonitor.html

하드웨어모니터(HWMonitor)는 CPUID라는곳에서 만들었는데 여기는 CPU-Z도 만드는곳입니다.

관련글 : [컴퓨터] - cpu-z로 컴퓨터사양을 확인해봅시다

위의 HWMonitor로 이동하는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로드화면이 나옵니다. 거기서 두가지 옵션을 선택할수 있는데 설치버전(SETUP)과 무설치포터블버전(ZIP)중 선택해서 다운로드할수 있습니다. 저는 무설치버전인 ZIP을 다운받아 압축을 풀었습니다. 

아쉽게도 한글판은 없는것 같은데 워낙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센서값을 보여주기 때문에 한글버전이 아니더라도 보기 힘든건 없습니다.

압축을 푼후 HWMonitor_x64.exe와 HWMonitor_x32.exe파일 두가지가 있는데 운영체자가 64비트 운영체제라면 HWMonitor_x64를 실행하시고 32비트 운영체제라면 HWMonitor_x32를 실행시킵니다.

HWMonitor를 실행시키면 위와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가로축을보면 센서와 데이터값, 최소, 최대가 있습니다.

세로축을 보면 각 하드웨어별로 구분하여 볼수 있는데 temperature라고 써있는 부분이 온도센서가 읽은 값들이 나오는곳입니다. 메인보드에 센서가 있을경우 온도가 출력되고 제 cpu의 현재 온도는 대략 48도정도네요. 각 코어별로 온도가 나옵니다. 

그 옆에는 HWMonitor가 실행된 이후 제일 낮은값(Min)과 제일 높은값(Max)가 표시됩니다. 착각하시는분들이 은근히 계실텐데 해당값은 HWMonitor를 실행한 이후 측정된 값들입니다.

cpu말고도 HDD와 SDD, 그래픽카드의 온도도 나옵니다. 온도 뿐만 아니라 팬의 현재 RPM도 나오기 때문에 이후 소음이나 관련 값을 알고 싶으실때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상단에 메뉴에는 그다지 특별한 기능은 없습니다. 모니터링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최소/최대값을 지우거나 하드웨어모니터의 뉴 버전, 드라이버, BIOS(바이오스)의 최신버전을 체크한다거나 하는 기능들이 있는데 도구부분에 최신버전체크하는 사용해보니 별로 쓸만하지 않네요. 그냥 HWMonitor에서 모니터링만하는 기능만 사용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