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저장된 내 위치기록을 확인해봅시다

veneto 2017. 6. 1. 21:03
반응형

알고계시는분들이 많으시겠지만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시는분들중 위치서비스(GPS)를 켜놓았다면 본인이 이동한 경로를 구글 내 타임라인에 저장합니다. 이것은 무단수집하는것은 아니고 안드로이드의 여러서비스를 위해 수집하죠. 물론 내 타임라인은 비공개로 본인만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럼 내 타임라인을 확인해봅시다.

구글 메인화면에서 지도를 클릭해 구글 지도로 이동하거나 https://www.google.co.kr/maps를 클릭해서 구글 지도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왼쪽메뉴에서 내 타임라인을 클릭합니다.

내 타임라인에서는 특정날짜나 기간에서 들렀던 장소를 표시해줍니다. 현재 약 2년정도의 정보가 지도에서 나오고 있네요. 빨간색 박스에서 특정날짜를 지정하면 좀더 자세하게 볼수 있습니다.

저번주 일요일날 평창의 아트리움에서 돌아오는길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위치정보를 다양하게 사용하는데 이렇게 타임라인에서 사진을 찍었다면 그 사진을 같이 표시해줍니다. 어떻게보면 정말 무시무시하죠. 

경로를 자세히 보시면 머물었던 시간까지 표시해줍니다. 알고서 위치서비스를 이용했다면 모를까 모르셨다면 소름돋으실듯합니다...; 그럼 이렇게 저장되어있는 위치데이터를 일시중지하고 삭제해봅시다.

내 타임라인의 우측 하단 톱니바퀴를 클릭해서 위치 기록 일시 중지와 모든 위치 기록 삭제를 할수도 있습니다. 또는 구글 내 계정에서도 위치 기록 일시중지를 할수 있죠.

구글에 로그인후 내 계정으로 들어가거나 https://myaccount.google.com을 클릭해서 내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계정에대한 다양한 설정을 할수 있는데 여기서 내 활동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내 활동에서 활동 제어를 클릭합니다.

활동 제어부분에서 위치 기록부분을 찾고 설정 관리를 클릭합니다.

위치 기록을 일시중지하면 구글나우나 구글지도같은 일부 구글제품의 기능이 제한될수 있다는걸 참고하시고 일시중지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휴대폰에서 위치서비스중 높은 정확성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다시 활성화될수도 있습니다. 이제 저장된 위치데이터를 삭제해봅시다. 아까 들어갔던 내 타임라인으로 다시 이동합니다.

우측하단 휴지통을 클릭하면 위치 기록을 삭제할수 있습니다. 삭제하면 기존에 사용하는 구글 나우나 기타 구글 서비스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약 2년전에 위치기록 한번 삭제했다가 그 동안 다녔던곳이 삭제되어 추억이 날아가버린 기분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위치기록을 이용한 기능들중 흥미로운 기능들이 많더군요. 조만간 한국어로 나오는 구글 어시스턴트도 위치기록을 이용한 기능들이 있기 때문에 위치기록을 삭제하기전 한번더 생각하시고 삭제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