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질 음원 스펙트럼으로 확인해봅시다

veneto 2017. 5. 5. 21:08
반응형

이전에 sony의 mdr-1adac제품을 구입후 고음질 음원을 구할만한곳을 찾아 하나 구입해보았습니다. 어차피 고해상도의 음원은 사람귀로 구분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자세하게 구분해보기 위해 Spek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음원을 확인해볼수 있습니다.

spek이라는 프로그램은 음원의 스펙트럼을 분석해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음원이 실제와 다른스펙의 음원인지 간단하게 알아볼수 있습니다.

spek.cc

spek 공식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하단 Download부분에 리눅스용, 윈도우용, 맥용을 다운받을수 있습니다. 무료로말이죠..

윈도우버전중 msi로 다운받으면 설치하여 사용하는것이고 zip파일로 다운받으면 설치하지 않고 사용할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zip파일로 다운받아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다운로드후 spek.exe를 더블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멀티랭귀지를 지원하지만 한국어는 없습니다.

File에서 Open을 클릭해서 분석하고싶은 음원을 지정해줍니다. 여러개의 spek을 실행할수 있으니 간단하게 비교해볼수 있습니다.

cd에서 리핑한 flac음원

유료로 구입한 24bit 96KHz flac음원

여러개를 실행하여 비교할수 있어서 보기 편한데 유료사이트에서 구입한 flac음원은 그냥 뻥튀기한 96KHz음원인것 같네요. 곡당 약 1800원정도 하는데 굳이 이돈내고 다운받아 들을 필요는 없을것 같네요. 참고로 좌측에 숫자에서 곱하기 2하면 음원의 샘플링값이 나옵니다.

국내에서 24bit 96KHz의 음원을 구할수 있는곳은 그루버스, 벅스뮤직, 네이버 뮤직등에서 구입할수 있습니다. 1adac제품으로 24bit음원을 들어보기위해 아이유 - 이름에게를 24bit 96KHz스펙의 flac파일을 구입해봤는데 이젠 구입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