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윈도우10 Hyper-V 윈도우10 설치

veneto 2017. 4. 21. 20:24
반응형

윈도우 10에서 하이퍼v기능을 사용하려면 윈도우10 pro이상의 에디션 Enterprise, Education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윈도우10 Home에서는 사용불가하죠.

Hyper-V는 vmware나 virtualbox같은 가상머신입니다. 저는 데스크톱에서처럼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일부 사이트로부터 노트북을 깨끗하게 관리하기 위해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목적으로 사용할겁니다.

관련글 : [컴퓨터] - 인터넷 뱅킹용 virtualbox 윈도우설치

윈도우에서 하이퍼v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 기능에서 하이퍼v를 선택해 설치해주어야합니다. 윈도우 10 크리에이터업데이트 이후부터 제어판에 이동하기 까다롭게 바뀌었습니다. 

Windows 기능을 켜기위해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들어가야 하는데 원래는 시작버튼을 오른쪽 클릭하면 나왔지만 없어져서 시작버튼 옆에있는 돋보기버튼(검색도구)를 이용해 Windows 기능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돋보기를 클릭하고 Windows 기능을 입력하면 Windows 기능 켜기/끄기로 이동할수 있습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에서 Hyper-V의 체크박스를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윈도우에서 자동으로 파일을 찾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된 이후 시스템을 재부팅해야합니다.

그 다음 시작에서 Windows 관리 도구에서 Hyper-V 관리 도구가 생긴걸 보실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실행해봅시다.

우측에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고 가상컴퓨터를 선택합니다.

가상 컴퓨터의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가상 컴퓨터를 다른 위치에 저장하려면 하단에서 위치변경이 가능합니다.

호환성을 생각한다면 1세대를 선택하는게 좋고 가급적이면 2세대를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가상 컴퓨터의 메모리용량을 설정해주세요.

네트워크를 선택해야하는데 가상 스위치 설정을 하지 않아서 우선 연결되지 않음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 및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다른 가상하드디스크가 있다면 따로 선택하고 나중에 가상 하드디스크를 연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운영체제 설치를 위한 iso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부팅 가능 이미지 파일에서 운영 체제 설치를 클릭해 iso위치를 지정해줍니다. iso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우선 나중에 운영 체제 설치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자신이 선택했던 설정을 확인하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가상 컴퓨터의 세부설정을 하기 앞서 윈도우 iso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합니다. 다운로드는 꽤나 시간을 잡아먹을수 있으니 미리 다운받는것이 좋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위의 링크를 클릭하여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해 다운로드 받습니다.

약관에 동의 및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를 선택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운받을 윈도우 버전을 선택하고 ISO파일을 선택한다음 다음을 클릭해서 윈도우10 iso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네트워크설정을 위해 가상 스위치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외부를 선택하고 가상 스위치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이름 및 외부네트워크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예를 클릭하세요.

가상 컴퓨터를 오른쪽 클릭해 설정을 들어가서 하드웨어 추가를 클릭하고 네트워크 어댑터를 선택하고 추가를 클릭합니다.

가상 스위치부분에 아까 설정한 가상스위치를 선택해주세요.

하드웨어 추가를 클릭해 dvd드라이브를 추가합니다. 그리고 아까 다운로드 받은 윈도우 iso파일의 위치를 지정해줍니다.

펌웨어항목에서 dvd드라이브를 최 상단으로 이동시켜주세요. 그리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가상 컴퓨터를 실행시키고 부팅을 시작하면 아까 설정한 iso를 읽어 윈도우 설치를 시작합니다. 이후 설치과정은 윈도우10 설치과정과 같습니다.

데스크탑보다 사양 낮은 노트북에서 가상컴퓨터를 돌려봤는데 버추얼박스에 설치한 윈도우10 보다 속도는 더 나은것 같습니다. 이제 노트북에서만 가상컴퓨터를 사용해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