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를 해보세요!

veneto 2017. 3. 20. 12:56
반응형

PageSpeed Insights에서 제공하고 Google이 함께하는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측정을 해보셨나요?

모바일 웹사이트 속도 테스트 도구 : https://goo.gl/5HHYcD

요즘에는 컴퓨터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것 보다 모바일에서 웹사이트에 접속하는경우가 많은데 특히나 블로그하시는분들은 웹사이트의 속도를 올려 모바일 사용자에게 최적으로 웹사이트를 이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토끼데스스킨의 tokii's paper 쿼츠에디션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스킨은 반응형 스킨으로 모바일의 해상도에 따라 자동으로 스킨을 조정하여 방문자가 편하게 볼수 있게 만든 스킨이죠. 티스토리측에서도 반응형 스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의 블로그도 속도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첫번째 모바일 친화성은 99점으로 우수함을 받았습니다. 반응형 스킨의 경우 모바일화면에 최적의 사이즈로 볼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모바일 속도항목에서는 64점으로 저조함을 받았는데 스킨을 잘 수정하지 못하는 입장에서는 "수정해야 함"을 어떤방식으로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지금상태로도 모바일에서 문제될만한건 없는것 같더군요.

데스크탑 속도에서는 77점으로 양호함을 받았습니다. 그래도 수정을 고려해야 할 항목들이 몇가지 있군요.

재미삼아 다른 사이트의 속도도 측정해보았습니다.

google.co.kr에 대한 속도를 측정해보았는데 역시나 심플하다보니 모바일 친화성과 모바일 속도에서 100점을 받고 데스크톱 속도에서는 95점을 받았네요.

www.naver.com에 대한 속도측정결과 입니다. 모바일 친화성은 99점으로 우수함인데 모바일속도와 데스크톱 속도는 저조함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나오는군요. 아마 광고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서비스 종료를 앞두고 있는 se.naver.com를 해보니 광고가 없어서 그런지 모바일, 데스크톱속도가 www.naver.com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다만 반응형사이트가 아니다보니 모바일 친화성에는 63점으로 저조함이네요.

 

요즘 네이버가 밀고 있는 네이버 라이트홈과 기존 네이버 모바일페이지의 속도 비교입니다. 라이트홈이 기존 모바일페이지보다 속도는 조금 더 높네요.

관련글 : [팁] - 심플한 화면, 네이버 모바일라이트홈

대부분의 블로거분께서는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고 계시겠지만 아직 사용하고 계시지 않는다면 반응형스킨으로 교체해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