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국민신문고로 민원 신청하기

veneto 2016. 10. 21. 17:06
반응형

국민신문고란?

정부에대한 민원, 제안, 신고를 국민신문고로 민원신청하면 여러기관들과 연결되어있어서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제가 국민신문고를 이용할때는 도로위에 범법차량들위주로 민원신청합니다. 한두번 민원넣을것이 아니라면 회원가입하시는게 편합니다.




회원가입하신후 로그인하신다음 민원에 마우스를 두면 매뉴가 나오는데 민원신청을 클릭해줍니다.

가운데 동의 체크박스를 눌러주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하셨다면 대부분빈킨들이 다 차있을겁니다.여기서 신경쓸것은 민원발생지역과 나의민원 확인방식인데 신고할지역이 사시는곳과 같다면 "예" 선택타지역이라면 "아니요" 선택후 밑에서 지정해줍니다. 해당없음은 단순 민원신청할때 쓰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나의민원 확인방식에서는 저는 보안형을 체크하는데 어차피 로그인비밀번호를 입력하므로..


간편형을 선택해도 상관없는거 같습니다.

그 외에 진행상황 및 답변 통지방식은 원하시는방법을 선택하셔서 다음을 눌러줍니다.

제목은 민원제목, 내용은 민원 내용 우리는 블랙박스영상을 민원넣을것이기에 저는 날짜 년월일 시분까지 (예시 : 2016년 10월 21시 16시 50분)

위치 시도 주위 건물 또는 교차로에서 교차로방향 (예시 : 서울 서초구 강남역사거리에서 신논현역사거리방향)차량번호 및 차량종류, 색상, 위반내용 (예시 : 방향지시등 미점등, 번호판가림, 신호위반 등등)이정도만 입력해주시면 처리 가능합니다. 첨부파일에서는 블랙박스에서 내려받은 파일을 편집하여 올려야합니다. 파일용량이 최대 90MB 또는 18MB씩 5까지 허용됩니다. 고용량 1080P영상은 100메가가 넘어가므로(대략 3분기준) 편집이 필요합니다. 편집프로그램으로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다음팟인코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무비메이커, 저는 보통 무비메이커를 사용하는데 편집부분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관련글

2016/10/21 - [팁] - 윈도우 무비메이커 설치, 편집해보기

2016/10/21 - [팁] - 다음팟인코더 사용하기

위반영상을 편집후 해당차량 번호판이 잘 나오도록 캡쳐본과 편집영상을 첨부합니다. 이후 여러체크박스는 "아니요"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첨부파일용량이 클경우 로딩시간이 오래걸릴수 있으니 충분히 기다려줍니다.)

여기선 처리기관을 지정할수 있는데 교통관련이면 보통 경찰청에서 처리합니다. 해당민원이 경찰청에서 처리하지않는다면 자동으로 이관되므로 경찰청으로 선택하셔도됩니다. 또는 유형별 민원분류기준표를 클릭하여 민원에 맞는 처리기관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처리기관 자동추천기능을 이용하셔도 되구요! 옆에 유사사례클릭하면 비슷한 민원들을 볼수 있습니다. 그후 처리부서 기피 신청 안 함에 체크하시고 신청을 눌러줍니다.

신청 완료 되었습니다! 처리기간은 보통 3일에서 10일정도 걸리는듯 합니다. 차분히 기다리시면 이메일 또는 휴대폰sms로 연락 올겁니다.

관련포스팅 : 2016/12/11 - [팁] - 차량번호 조회하기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반응형